턱걸이 다이어트 과연 효과가 있을까요?

오늘은 턱걸이를 통해서 다이어트 효과를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턱걸이를 잘하고 싶지만, 쉽지 않은 난이도로 어려움을 겪고 있죠? 이전 포스팅에서는 턱걸이를 효율적으로 실시하고 횟수를 늘려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2021.09.04 - [다이어트] - 턱걸이 횟수를 늘리기 위한 방법 그리고 주의점

 

턱걸이 횟수를 늘리기위한 방법 그리고 주의점

"턱걸이 개수가 늘지 않아요"라고 고민이신 분이 계셨습니다. 사실 턱걸이는 근육에 부하가 걸리기 때문에 초보자 횟수를 해내는 것이 어려운 입니다. 무리하게 횟수를 늘리려고 한다거나, 올

krhong9288.tistory.com

그럼 이 턱걸이는 과연 다이어터에게 어떤 효과를 주는걸까요? 

 

1. 턱걸이는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을까?

턱걸이는 방식만 보면 꽤 간단한 운동이기 때문에 효과가 있을까? 라고 의심을 하는 사람도 많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단도직입 적으로 말하면 턱걸이는 다이어트 효과가 있습니다.

 

2. 턱걸이가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이유

그럼 턱걸이가 어떤 효과를 보이는지 그 이유를 소개해보겠습니다.

1) 기초대사량의 증가

턱걸이 운동을 하면 허리 부분이나 등근육, 팔근육 등이 발달하게 됩니다. 그러면 상체 근육 섬유가 자극되어 근육이 강화될 뿐만 아니라 기초 대사량을 올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초대사량이 높아질수록 다이어트에 유리한 체질로 변해간다는 말이 되겠죠.

 

2) 팔 근육 강화 효과가 크다

팔 전체의 근육에 효과적이고 근력을 키우는데 효율적입니다. 팔의 근력만을 생각한다면 친업(손바닥을 안쪽 방향으로 하고 잡는 그립 방법)이라고 부르는 턱걸이의 자세를 추천합니다.
친업은 팔뚝을 중심으로 가슴 근육, 등 근육, 복근 등 광범위하게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친업은 난이도가 낮기 때문에 초보자는 우선 친업에서 시작하면 빠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3) 엉덩이 라인도 강화할 수 있다

턱걸이는 허리 군살을 제거하고 아름다운 바디 라인을 만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등이 강화되면 자연스럽게 바른 자세가 되며, 이는 다이어트 효과에도 탁월한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3. 턱걸이가 다이어트 방법으로 인기 있는 이유

다이어트 방법이 많은데도, 왜 턱걸이가 다이어트로 주목을 받고 있을까요? 거기에는 턱걸이 밖에 없는 이유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턱걸이가 왜 다이어트 방법으로 인기인지, 그 이유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간편하게 실시

턱걸이는 아령 등 웨이트 기구 등을 사용하지 않고 자신의 체중을 이용하여 실시하는 맨몸 운동이므로, 철봉 등 매다는 곳이 있으면 쉽게 운동할 수 있습니다. 인근에 공원이 없는 경우는 집에 있는 책상을 사용하는 턱걸이 방법도 있습니다!

2) 단시간 소요

다이어트는 부하가 높은 훈련 때문에 적은 횟수도 제대로 효과가 나타납니다. 따라서 10 ~ 15 분 정도의 짧은 시간에 효율적으로 다이어트를 할 수 있습니다. 그 이상의 시간을 소요하면 근육의 부하가 너무 커져 버리기 때문에 근육통과 같은 역효과 있을 수 있어서 초보자들은 특히 더 주의해야 합니다!

3) 매달리는 것만으로도 효과

턱걸이에 매달리는 것만으로도 다이어트 효과가 있습니다. 매달려 약간 몸을 흔들어 보도록 하죠. 익숙해지면 약간 팔을 구부려도 보겠습니다. 점차 익숙해져 서서히 스텝 업하면서 무리 없이 운동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초보자도 할 수 있는 다이어트 방법으로 인기가 있습니다.

4. 턱걸이를 다이어트 목적으로 할 때의 포인트

1) 잡는 방법을 바꿔서 효과적으로 운동 필요

턱걸이는 잡는 방법에 따라서 근육의 자극을 받는 범위가 달라집니다. 손등을 자신에게 향해 바를 잡고 하는 '와이드 풀업 "방법은 효과적으로 넓은 등 근육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한편 손바닥을 자신에게 향하는 형태로 막대를 쥐고 "친업"은 팔뚝과 대흉근, 복근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2) 횟수는 가능한 많이

다이어트 목적의 경우는 가능한 많은 횟수로 운동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구체적으로는 1 세트 15 ~ 20 회 3 세트 정도 실시하는 것을 기준으로 합니다. 동작은 천천히 하는 것이 포인트라고 할 수 있죠. 반대로 20 회 이하로 빠르게 움직이는 운동 방법은 근육의 볼륨을 크게 하는 효과를 가져다줍니다.

3) 부하가 너무 크지 않게 해야 함

무게를 증가시키게 되면 근육을 키우는 메커니즘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의 목적이라면 맨몸 운동으로서의 턱걸이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낮은 부하에서 반복 횟수를 높이는 것이 다이어트에 적합하다는 말이 되겠죠.

오늘은 다이어트 목적의 턱걸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턱걸이는 사실 운동을 꽤 했던 사람들도 어려워하는 부분들이 있지만 쉬운 자세와 간편한 방법들로 요즘은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한번 집에 있는 도구들도 도전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