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할 수 있는 초간단 다이어트 방법! TV를 끄자.

오늘은 다이어트에 있어서 조금은 흥미로운 주제를 찾아보았습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 TV를 보는 것이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함께 알아보면 좋을 것 같아 내용을 포스팅합니다.

 

"다이어트를 해도 좀처럼 체중이 줄지 않는다"라고 고민인 분들에게 매우 간단한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그것은 식사 중에 TV를 보지 않는 것입니다. 미국 오하이오 주립 대학의 레이철 츄민 교수 연구팀이 미국 영양 학회 기관지 [Journal of the Academy of Nutrition and Dietetics] 2017 년 3 월 23 일 호에 발표했습니다.

식사중에는 TV를 끕시다

연구자도 의외였다. 텔레비전의 비만에 미치는 영향

논문 요지에 따르면, 식사 방법과 비만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성인 남녀 1 만 2842 명에게 전화 설문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지금까지의 연구는 예를 들어 아이가 혼자서 식사를 하면, 가족과 함께 식사를 하는 아이에 비해 살찌기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었습니다. 성인의 경우도 식사 인원수나 가정의 단란함이 비만에 영향을 준다는 것도 확인을 했죠.

이번 설문 조사는 비만의 정도 (BMI) 이외에 집에서 식사를 하거나 외식하거나, 함께 식사를 하는 인원의 수와 실제 조리해서 먹는 음식, 가공 식품 (택배 포함) 또는 식사 중에 TV 나 비디오를 보는지 등 다양했습니다. 추가로 대상자 중 약 3 분의 1이 비만이었습니다.

반응형

조사에서는 절반의 사람이 매일 1 회 가족과 식사를 한다고 답했습니다. 또한 집에서 식사를 할 때 "TV는 결코 보지 않는다 '고 답한 사람은 36 % 뿐이었죠. 그 결과 놀라운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1) 성인의 경우는 어린이와 달리, 혼자서 식사를 하는 것이 많아도, 또한 친구나 가족과 식사를 하는 것이 많아도 비만과의 관련은 보이지 않았다.
(2) 가정에서 요리해서 먹는 사람은 가공 식품과 외식의 기회가 많은 사람에 비해 비만이 될 위험이 26 % 낮았다.
(3) 그러나 가장 비만이 될 위험이 낮은 사람은 식사 중에 TV를 보지 않는 사람이었다. 식사 중에 TV 시청을 하지 않는 것이 다른 군의 사람들에 비해 비만이 될 위험이 37 % 낮았다. 

즉, 혼자서 식사를 하거나, 가공 식품을 먹는 것보다, TV를 보면서 식사를 하는 것이 가장 살찌기 쉬운 것으로 나타났다 것입니다. 이번 결과에 대한 논문의 요지는 이렇습니다.

"처음에는 가족과 함께 식사 기회가 많은 것이 비만 예방에 중요하다고 생각했지만, 그다지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식사 방법이 중요합니다. 비록 가족과 함께 식사를 해도 가공 식품을 먹거나 TV를 시청하는 것은 건강을 위한 것이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텔레비전이나 비디오 없이, 직접 요리해서 먹을 것을 권장합니다 "

TV를 보면서 식사하면 "포만감"이 없어진다

2011 년 영국 브리스톨 대학이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TV와 PC를 보면서 식사를 하면 음식에 대한 집중력이 떨어져 무엇을 먹었는지는 기억이 약화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포만감"과 "만족"이 낮아지고, 먹는 양이 늘어나 버리는 것이죠. 

일례로, 술을 먹을 때 "흡연"을 더 많이 하는 것은 알코올에 의해 사람의 뇌가 "흡연"을 했다는 사실을 잊어버리게 되어 더 "흡연"을 하게 되는 것으로 밝혀진 바도 있죠? 이와 같은 맥락으로 보입니다.

 

오늘 저녁식사 시간에 당장 TV를 끄고, 가족들과 이야기하며 식사에 집중해보시는 것은 어떠실까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