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해소 및 진정을 위한 9가지 방법

 

2021.09.01 - [다이어트] - 건강을 유지하는 9가지 쉬운 방법! 알고있지만 지키지 않는 습관

 

건강을 유지하는 9가지 쉬운 방법! 알고있지만 지키지 않는 습관

건강을 유지하는 9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이것은 더 나은 건강으로 이어질 간단한 일상 습관입니다. 모두가 알고 있는 방법이지만 실천하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건강을 유지하지 못한다고 생각

krhong9288.tistory.com

이전 포스팅에서 건강을 유지하는 9가지 방법, 그 습관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중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스 관리가 중요하다고 했었는데요, 오늘은 스트레스 관리를 위해서 해소하고 진정하는 9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누군가는 이미 행하고 있고 누군가는 알지만 "나는 언제든지 할 수 있어"라고 하며 행동 저 뒤켠으로 지금의 건강을 뒤로 미뤄버립니다. 효율적인 스트레스 관리법을 위해 당장 하나씩 시행해보시는 건 어떠실까요?

반응형

1. 산책하기

(휴대폰 없이!) 밖에 나가서 몸을 움직이는 것은 스트레스를 푸는 좋은 방법입니다. 걷기는 머리를 맑게 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움직이는 동안 육체적으로 엔돌핀을 방출하여 스트레스 호르몬을 줄이고 불안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자연에 있는 것이 스트레스 관리에 미치는 이점에 대해 많은 연구가 되었으며, 매일 또는 외부에서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이 스트레스 수준이 낮다는 것이 과학적으로 입증되었습니다.

2. 심호흡 연습

이전에 요가 수업을 들어본 적이 있다면 얼마나 호흡에 집중하는지 아실겁니다. 호흡 운동은 우리 모두가 언제 어디서나 연습할 수 있는 것으로 우리의 스트레스 수준에 거의 즉각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심호흡은 부교감 신경계를 자극하여 우리를 진정시키고 이완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다음에 스트레스를 받거나 압도당할 때 잠시 멈추고 눈을 감고 10번의 심호흡을 해보세요. 스트레스를 멈추는데 도움을 줄 겁니다.

3. 휴대폰 멀리하기

놀랍게도 현대 사회의 가장 큰 스트레스 요인 중 하나는 실제로 우리 손안에 있습니다. 바로 스마트폰. 

스마트폰 사용 및 의존도에 관해서 밝혀진 바로는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의존도가 높을수록 스트레스와 불안이 높아진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리는 무언가를 보고 있을 때 끊임없이 정보를 흡수합니다. 일련의 업무용 이메일이건, 소셜 미디어를 스크롤하며 "가지고 있지 않은" 것에 대해 안타까움을 느끼는 것이건 간에, 항상 정보를 보며 감정의 동요를 일으키게 되는 것입니다.매일 시간을 내어 일정 시간 휴대폰을 멀리 해보세요. 휴대전화를 다른 방에 두거나 비행기 모드로 설정하거나 완전히 끕니다. 약간의 디지털 해독으로 기분이 얼마나 좋아지는지 알게 될 겁니다.

4. 목욕하기

자기 관리에 관해서 좋은 습관 중 하나가 목욕이라고 생각합니다. 고요하고, 편안하고, 몸에 좋은 느낌을 주고, 위안과 안락함을 줍니다. 본인 스스로에게 정신적 휴식을 취하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이 되네요. 일반적으로 진정하는 정말 쉬운 방법입니다! 목욕을 위해 따뜻한 물을 받아두고, 음악을 들으며 휴식을 취하세요.

5. 공예/창의적인 프로젝트 수행

스트레스에 압도당할 때 창의력을 발휘하는 것도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뜨개질, 그림, 스크랩북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창의적인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것이 스트레스라고 생각하는 분이 계실 수 있으나, 말 그대로 수행을 하는 것에서는 스트레스를 해소한다고 합니다. 어떤 완성적인 조건을 붙일 필요 없이 취미 수준의 창의적인 활동을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6. 땀을 흘려라

운동을 열심히 한 후의 기분은 어떻나요? 물론 피곤하거나 육체적으로 지쳤을 수도 있지만, 행복하고 낙관적이며 기분이 좋아지는 것도 알게 될 것입니다. 거의 모든 형태의 운동은 스트레스 완화제 역할을 할 수 있으며, 이는 스트레스와 불안 감소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엔도르핀을 펌핑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기억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너무 격렬한 운동은 역효과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운동을 할 때 적절한 휴식을 취하고 요가, 스트레칭, 걷기와 같은 부드러운 움직임을 통합해야 합니다.

7. 음악을 들으세요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면 도파민과 같은 신경 화학 물질이 몸에 넘쳐흐르게 됩니다. 또한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감정 처리에 관여하는 편도체와 추상적인 의사 결정을 가능하게 하는 전두엽 피질도 동시에 활성화된다고 하네요. 음악을 듣는 것만으로도 내 몸에 변화를 줄 수 있다니, 당장 본인이 좋아하는 음악을 틀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8. 넷플릭스

소파에 앉아 따뜻한 차, 커피를 마시며 좋은 영화를 보는 것만큼 좋은 것은 없습니다. 스크린 시간을 줄이는 것이 스트레스를 푸는 방법이지만 영화나 TV 프로그램을 보며 휴식을 취하는 것도 휴식을 취하는 방법입니다. 웃긴 장면을 보면 뇌에서 방출되는 엔도르핀이 다시 증가합니다. 그러니 때로는 불금에 영화나, 티브이 또는 즐겨보는 넷플릭스를 보며 휴식을 취해보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9. 명상

명상은 광범위하게 연구되었으며 뇌에 대한 명상의 놀라운 이점이 너무 많습니다. 매일 아침 5~10분 동안 명상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몇 달간 실제로 해보았습니다. 명상을 할 수 있는 날도 없는 날도 있었는데 두 구분에 대해서 확실한 차이를 보였습니다. 명상을 하는 날에는 더 생산적이며 집중하고 스트레스를 덜 받고 행복해집니다.

명상을 하시는 방법을 모르신다고요? 인터넷에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많은 자료가 있습니다.

다음에는 명상에 대한 포스팅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스트레스를 풀고 계신가요?

댓글에서 본인만의 특별한 스트레스 해소법을 공유해주세요. 남에게 도움이 되는 것도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한 방법이 아닐까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