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초기증상 예방법 치료방법

    대상포진 초기증상 확인해보셨나요? 대상포진은 여러모로 사람들을 힘들게 하는 질병인 것 같습니다. 오늘은 대상포진 초기증상으로 어떤 특징을 나타내며, 이런 증상들을 확인함으로써 미리 예방하고 치료하는 방법까지 한 번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이란?

    대상포진 초기증상대상포진 초기증상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헤르페스 바이러스 일종)가 몸에 잠복하고 있다가 어떤 이유로 활성화되면서 발생하는 질병을 말합니다. 보통은 피부에 발진과 물집 형태가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며 해당 부위에 극심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보통 젊은 사람에게서는 찾아보기 어렵고, 면역력이 떨어지는 60세 이상 성인에게서 많이 발생하는 편입니다.

     

    반응형

    대상포진 원인

    대상포진의 대표적인 원인은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원인입니다. 어릴 때 감염된 적이 있으면 그 이후 척수 후근 신경절과 삼차신경절에 잠복해 있다가 어떤 이유로 활성화되는데 이는 면역력 체계와 연관성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대상포진 초기증상이 활성화되는 이유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 스트레스
    • 과로
    • 고령 

    스트레스과로고령
    대상포진 원인

    대상포진 초기증상으로 확인되는 대상들을 보면 대부분 50대 중반 이상부터 시작하며 평소보다 컨디션이 떨어지고 면역력이 회복이 안되시는 분들이 대부분이며, 또한 과도한 스트레스로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 초기증상에는 몇 가지 특이점들이 있는데요, 이런 현상들이 발생한다면 곧바로 대상포진 전문 병원에서 검사를 받으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대상포진 초기증상대상포진 초기증상대상포진 초기증상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 초기증상

    • 두통과 발열을 동반한 감기 몸살 기운
    • 피부 발진이 나타나기 시작하며 그전부터 통증과 가려움 발생
    • 피부가 날카롭게 찌르는 듯한 느낌 등 감각 이상 발생
    • 몸의 한쪽에 붉은 발진과 수포 발생
    • 붉은 반점, 물집, 고름 물집 등 피부 발진 이후 1~2주 뒤 딱지로 변하고 떨어짐
    • 대상포진은 처음 발병부터 딱지 생기는 기간까지 3주 정도 지속

    이렇듯 대상포진 초기증상은 피부발진이 생기기 전에 "통증과 가려움이 먼저 생긴다"입니다.

    그렇기에 가슴이나 배에 대상포진이 생기면 피부 이상이 없어 초기에 간단한 복통으로 의심할 확률이 높고, 관절 부위에 생길 시에는 관절통으로 오해할 수도 있습니다. 통증과 가려움이 생긴다고 해서 무조건 대상포진 초기증상이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합리적인 의심을 통해서 꼭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대상포진 치료법

    대상포진 초기증상을 확인했다면 치료도 필요하게 됩니다. 대상포진은 치료 후에도 "대상포진 후 신경통"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신경치료를 같이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치료가 중요한 이유는 대상포진이 분포할 수 있는 범위에 제한이 없어 바이러스가 안면신경과 시신경을 침범하게 되면 안면마비, 시력 악화, 청력 저하 등 다양한 문제를 불러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치료법을 기억해놓기만 해도 위험한 문제를 피해 갈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대상포진 초기증상대상포진 초기증상대상포진 초기증상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 치료법은 분포 위치에 따라 치료의 방향성이 달라지게 됩니다. 흉추에 난 대상포진의 경우 폐와 가까워 초음파를 보면서 치료해야 하는 점이 있습니다. 

    이렇듯 발병 부위와 수포의 발병 형태, 통증의 정도에 따라 여러 가지 방법으로 치료를 할 수 있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 항바이러스제 복용
    • 약물치료
    • 주사치료
    • 신경치료 병행

     

     

     

    대상포진 예방법

    무엇보다도 대상포진 초기증상이 발생하기 전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니 이번에는 예방법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 면역력 강화

    규칙적인 운동 및 균형 잡힌 식사와 충분한 휴식 등의 안정은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 또한 면역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2) 예방접종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통해서 1회 접종으로 50대는 70%, 60세 이상은 51~60% 예방 확률이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접종 후 효과는 증상이 발생을 하더라도 약하게 지나가거나 신경통 및 합병증 발생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대상포진 예방접종
    대상포진 예방접종

    50세 이상은 주로 예방접종 권유가 되며 한 번이라도 대상포진에 걸렸던 사람이라도 예방접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비용은 보건소 및 병원마다 상이하니 꼭 접종 전에 확인하시고 접종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약 80,000원~180,000원까지 다양)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은 면역력에 좋은 음식이 좋은데 오메가 3, 아연, 단백질, 비타민, 셀레늄, 사포닌 등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이 많이 들어간 성분들이 면역력 증강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중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음식들 몇 가지를 소개해보겠습니다. 이런 음식들을 자주 건강하게 섭취해준다면 대상포진 초기증상 따위는 찾아볼 수 없겠죠?

     

    1) 양파

    양파양파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알레르기 반응인 히스타민 반응을 조절하는데 탁월한 기능이 있는 양파는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항바이러스 특성 또한 포함하고 있다고 합니다. 양파의 퀘르세틴 성분의 경우에는 우리 몸의 노화로 손상되어 염증으로 이어지는 것을 막는 항산화, 항염 작용 효과에 매우 뛰어나며 혈관 벽의 손상을 막아주어 콜레스테롤 농도까지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2) 버섯

    버섯버섯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버섯은 우리의 면역령을 활성화시켜주는 음식으로 면역력 증진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식이섬유 및 무기질, 아연, 철, 비타민이 풍부한 고단백 및 저칼로리 식품이기도 합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 내 유해물질 및 노폐물 등을 배설해주고 세균 감염이나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음식입니다.

     

     

     

    3) 파프리카

    파프리카파프리카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색깔별로 영양소와 효능이 조금씩 다른 파프리카는 대상포진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빨간색 파프리카는 혈액 건강에 도움을 주며 전반적인 체질계선에 도움을 주며, 노란색 파프리카의 경우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피로 해소와 체질에 활력을 넣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4) 마늘

    마늘마늘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마늘의 알리신 성분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바이러스 및 세균을 막아주는데 효능이 좋습니다. 항산화, 항염 효과가 커서 면역, 저항력을 길러 질병과 바이러스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이 나타났을 때 마늘을 많이 섭취하여 증상이 완화되었다는 얘기가 있을 정도입니다.

     

    5) 등푸른 생선

    등푸른 생선등푸른 생선
    대상포진에 좋은음식

    등푸른 생선은 불포화지방산 음식으로 유명한만큼 많은 효능이 있습니다. 건강한 지방인 오메가와 DHA를 비롯, 아미노산까지 신체 내의 면역체계를 올려주고 염증을 감소시켜주는 효과 또한 있습니다.

     

     

     

    6) 견과류

    견과류견과류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견과류는 셀레늄, 비타민E 등 항산화, 항염 작용에 탁월한 성분을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셀레늄은 백혈구 생성을 유도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며 혈관을 튼튼하게도 하기 때문에 상처 치유에 빠르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7) 현미

    현미현미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현미는 혈당을 천천히 상승시키는 효과를 가져 염증에 좋습니다. 그 이외에도 베타글루칸, 비타민B 등 다양한 항산화 효능과 면역령 증강에 좋은 비타민이 포함되어 있어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및 치료방법, 그리고 예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쉽지는 않겠지만 의심증상이 든다면 바로 확인하여 근처 병원에 방문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예전에 대상포진 초기증상인 붉은 발진과 수포가 발생하여 병원에 내원한 적이 있었는데요 한동안 고생했었습니다. 문제가 생기시면 꼭 병원에 방문하시길 권해드립니다.

     

    항상 건강하세요.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