콤부차 효능, 부작용 한번에 알아보기

    콤부차 효능이 요즘 핫하죠? BTS멤버인 정국님께서 콤부차를 자주 마신다고 하여 품절 대란이 발생하기도 했었는데요. 우리가 알고 있는 이 콤부차(Kombucha), 정확한 효능과 마시는 방법, 부작용 등 콤부차 효능에 관련된 모든 것들을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콤부차를 직접 만드는 방법도 함께 확인해보도록 할게요.

    콤부차 효능
    콤부차 효능

    콤부차란?

    콤부차는 녹차나 홍차를 우린 물에 설탕을 넣고 '스코비(SCOBY)' 유익균을 첨가한 뒤 발효해 만드는 음료입니다. 발효할 때 생기는 효모 균종과 미생물로 이뤄진 배양체의 모습이 버섯과 닮아 '홍차 버섯'이라고 불린다고 하는데요 발효과정에서 탄산이 생성이 되어 청량감이 든다고 합니다.

    콤부차콤부차콤부차
    콤부차

    콤부차는 역사가 굉장히 길다고도 할 수 있는데, 고대 만주 지역에서 유래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중국의 진시황이 불로장생을 위해 매일 마셨다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습니다. 또, 암투병을 하던 레이건 전 미국 대통령, 레이디 가가, 아만다 사이프리드, 미란다 커 등 할리우드 스타들이 자주 마셨다고 유명해지기도 했죠.

     

    반응형

    콤부차 마시는 법

    콤부차는 탄산이 있기 때문에 식사 전에 마시면 소화를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미량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어 취침 전에는 피하는 것이 좋고요, 아세트산이 포함되므로 치아 보호를 위해서 콤부차를 마신 뒤 입을 헹궈주는 것이 좋습니다.

    콤부차는 1일 권장량이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산성을 띄고 있기에 하루 3잔 이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콤부차 만들기

     

    콤부차를 만들기 위해서는 스코비라는 유익균이 필요합니다. 스코비는 인터넷에서도 쉽게 찾으실 수 있으십니다.

     

    콤부차를 만드는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냄비에 1리터의 물을 넣고 끓인다.

    2. 물이 끓으면, 불을 끈 뒤에 녹차와 홍차 티백을 넣고 5~10분 정도 우려낸다.

    3. 녹차와 홍차가 우러나면 티백을 제거하고 설탕을 넣어준 뒤 녹을 때까지 젓는다.

    4. 설탕이 녹으면 식혀 깨끗한 병에 넣어준다.

    5. 사과식초와 스코비를 넣어준다.

    6. 공기가 통하지 않게 밀봉하고 약 25도의 따뜻한 실온에서 1~2주 정도 보관하여 발효시킨다.

     

     

     

    콤부차 효능

    콤부차 효능콤부차 효능콤부차 효능
    콤부차 효능

    콤부차 효능은 생각보다 많습니다.

    아래의 효능에 대해서 확인해보세요.

     

    1. 체중감량

    체중감량체중감량체중감량
    체중감량

    콤부차는 손상된 세포막을 정상화시키며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신체를 전반적으로 건강하게 유지시켜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신진대사율이 높아지면 운동 능력이 향상되기 때문에 체중 감량을 위해 신체 운동에 도움을 주며, 탄산음료나 설탕이 포함된 음료에 비해 칼로리가 낮아 체중감량에 도움을 주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성인병 예방

    성인병 예방성인병 예방
    성인병 예방

    발효과정에서 생성되는 아세트산은 성인병 관리에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신진대사량 증가, 혈당조절 등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는 좋은 효능들이 있습니다.

     

    3. 장 건강

    콤부차는 장의 유익균인 프리바이오틱스를 활발하게 움직여주어 장내 유해균들을 밖으로 내보내 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그리하여 소화기능을 개선시켜주고 변비 예방, 숙변제거에도 도움이 되어 장 건강에 전반적인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장내 유해균인 칸디다균의 증식을 억제해주는데요, 이 균은 여성 질염의 원인으로 많이 거론되기에 질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께서는 콤부차 섭취를 추천드립니다.

     

     

     

    4. 피부미용

    피부미용피부미용
    피부미용

    콤부차는 폴리페놀과 각종 비타민,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노화를 늦추는 효과가 있고 몸의 독소 또한 제거해주기에 노화방지와 피부미용에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5. 관절염

    관절염관절염관절염
    관절염

    통증 완화 글루코사민 성분은 연골 구조를 유지시켜주고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효능이 있는데, 콤부차에는 글루코사민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인체에서 수분과 세포를 보존시켜주는 역할을 하기에 관절의 탄력과 윤활을 유지시키는 효능이 있다고 하네요.

     

     

     

    6. 기관지

    천식기침기침
    기관지

    건강 천식 등 기관지와 관련된 질환 개선에는 테오필린이라는 성분이 좋은데, 콤부차에는 테오필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기관지 질환도 예방할 수 있고, 면역력도 향상해 주기 때문에 1석2조라고 할 수 있겠네요.

     

    콤부차 부작용

    콤부차는 앞서 만드는 방법에서 설명했듯이 녹차도 들어가게 됩니다. 이 녹차는 발효과정에서 소량의 알코올을 생성하게 되는데 이는 아이들이나 임산부들은 섭취를 삼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카페인도 포함되어 있어 숙면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오후 8시 전에 섭취하시거나, 불면증이 있으신 분들은 섭취를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콤부차는 발효할 때 식초에 포함된 산과 같은 종류의 산이 생성되기 때문에, 다량 섭취하면 충치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콤부차 효능콤부차 효능콤부차 효능
    콤부차 효능

    콤부차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좋은 효능들도 있지만 부작용도 있기 때문에 꼭 본인에게 맞는지 확인 후에 섭취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카페인, 당, 알코올들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하루에 2~3잔 이상 섭취는 하시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무엇이든 적당한 것이 건강을 지키는 지름길 아닐까요?

     

    모두 건강하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