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세 연납 신청 한번에 알아보기 (2023년)

자동차세 연납 신청 한 번쯤은 들어보셨죠? 자동차세는 자동차 소유자가 자동차를 사용하는 동안 납부해야 하는 세금입니다. 자동차세 연납 신청은 연 2회 분할하여 납부하는 것이 아니라 한 번에 납부할 시 세액을 공제받는 것이 가능한데요, 2023년 자동차세 연납 신청방법부터 기간 등 상세한 내용에 대해서 오늘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세 연납 신청방법
자동차세 연납 신청 한번에 알아보기

 

    자동차세 연납 신청 방법

    자동차 소유자는 일반적으로 온라인을 통해 자동차세 연납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또는 시청 세무과 및 읍·면사무소, 동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여 납부도 가능합니다.

    반응형
    자동차세 연납 온라인 신청방법

    자동차세 연납 온라인 신청 방법은 일반적으로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위택스 홈페이지(www.wetax.go.kr)
    공동인증서 로그인 → 납부하기 선택 → 지방세 →「본인·타인」 선택 → 과세목록 선택(본인납부) 또는 전자납부
    번호 입력(타인납부)

    자동차세 연납 신청방법자동차세 연납 신청방법자동차세 연납 신청방법자동차세 연납 신청방법자동차세 연납 신청방법
    자동차세 연납 신청방법 : 위택스 홈페이지 납부

    스마트 위택스 앱(smart wetax)
    앱설치 → 공동인증서 로그인 → 조회 납부 → 지방세 조회 납부(본인납부) 또는 전자납부번호로 납부(타인납부)
    인터넷지로 홈페이지 납부(www.giro.or.kr)
    인터넷지로 선택(→회원가입) → 공동인증서 로그인 → 지방세 선택 → 부과 시·군·구 선택 → 주민등록번호 조회 → 납부(신용카드 또는 계좌이체)

    자동차세 연납 신청방법자동차세 연납 신청방법자동차세 연납 신청방법자동차세 연납 신청방법자동차세 연납 신청방법
    자동차세 연납 신청방법

    자동차세 과세기준

    대한민국에서는 자동차세는 연납세로 징수되며, 과세 기준으로는 아래와 같은 요소들이 사용됩니다.

     

     

    • 자동차 연식 : 자동차 연식이 오래될수록 세율이 높아집니다.
    • 엔진배기량 : 엔진배기량이 높을수록 세율이 높아집니다.
    • 차량 종류 : 승용차나 버스는 다른 차량보다 세율이 높아집니다.
    • 규모분류 : 자동차의 규모에 따라 규모분류를 하며 규모가 클수록 세율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 자동차 가격 : 자동차의 가격이 높을수록 세율이 높아집니다.
    영업용 비영업용
    배기량 cc당 세액 종전세율(5단계) 변경세율(5단계)
    배기량 cc당 세액 배기량 cc당 세액
    1,000cc이하 18원 800cc이하 80원 1,000cc이하 80원
    1,500cc이하 18원 1,000cc이하 100원
    2,000cc이하 19원 1,600cc이하 140원 1,600cc이하 140원
    2,500cc이하 19원 2,000cc이하 200원 1,600cc초과 200원
    2,500cc초과 24원 2,000cc초과 240원

    자동차세는 정부에서 일정한 금액을 수입으로 이용하면서 자동차를 운행하는 사람들이 지역 교통, 국민생활, 환경 등에 대한 비용을 부담하도록 하는 것이며, 정확하게 신고하여 징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023년 자동차세 연납 신청 시 공제율 및 신청기한

    자동차세 연납은 연 2회 분할하여 납부하는 것이 아닌, 한 번에 납부할 시 세액을 공제받는 것이 가능합니다. 매년 1, 3, 6, 9월에 해당되는 달의 16일부터 말일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자동차세 연납 신청 시 세액공제율은 신청한 달마다 다르게 적용되고 있는데, 1월에 미리 납부할 시 세액의 약 6.4%, 3월에는 약 5.2%이며, 6월에는 연세액의 약 3.5%, 9월에는 연세액의 약 1.7%를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세 연납자동차세 연납자동차세 연납자동차세 연납자동차세 연납
    자동차세 연납

    자동차세 연납 신청 시 주의사항

    • 지방세의 경우 신용카드로 결제 시 승인취소 불가능
    • 사업자번호 검색 체크 시 사업자번호와 차량번호가 일치하는 경우만 조회가능
    • 자동차세 연납 부과금액은 자동납부가 아닌 직접 납부를 해야 함
    • 자동차세 연납 신청 후 납부하지 않아도 불이익은 없으며 정기분 부과월(6, 12월)에 정상 부과 됨
    • 자동차세 연납 신청 마감일이 공휴일인 경우에는 다음 영업일이 신청마감일로 변경됨

     

     

    자동차세 연납 신청 환불 방법

    자동차를 판매하거나 철수할 경우 연납세금을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자동차 등록증, 소유자 신분증, 운전면허증, 판매 계약서 등을 제출하면 연납세금을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세 연납 신청 시 부가세 공제를 신청할 수 있는 경우가 있으니 관련법령을 확인하시고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자동차세 연납 신청방법 및 기한 등 상세내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아직 남은 기간이 있으니 자동차세 연납 신청을 통해 세액공제를 받아보시는 건 어떨까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