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두콩 효능 부작용 보관법 총정리

완두콩 효능 부작용 보관법 총정리

완두콩 효능은 말을 해도 모자랄 만큼 많습니다. 어떤 이는 봄 제철에 먹을 수 있는 보약이라고도 하는 완두콩의 효능은 사람들이 모르는 부분들이 상당합니다. 완두콩은 4~6월에 제철로 보통 3~4월에 파종하여 6월 수확으로 단기간에 결실을 볼 수 있으며, 키가 작은 종류와 덩굴을 키우는 두 종류의 완두가 있습니다. 물론 지역적인 특성에 따라 재배 일정은 달라질 수 있지만 대략적으로 6월에 수확하여 맛볼 수 있습니다. 그럼 완두콩의 효능 부작용 보관법 등을 한 번에 알아보시겠습니다.

완두콩 효능
완두콩 효능

    완두콩 영양소

    완두콩 효능완두콩 효능완두콩 효능
    완두콩 효능

    살구에는 굉장히 많은 영양소가 있습니다. 그중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에 좋고 동맥경화증에 효과가 좋은 것이 대표적인 효능입니다. 완두콩 영양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 니아신
    • 단백질
    • 당질
    • 비타민A
    • 비타민B군
    • 비타민C
    • 비타민E
    • 식이섬유
    • 아연
    • 엽산
    • 철분
    • 칼륨
    • 칼슘
    반응형

    완두콩 효능

    완두콩 효능 - 변비 예방, 독소 제거, 다이어트

    완두콩 효능완두콩 효능완두콩 효능
    완두콩 효능

    앞서 설명드렸듯이 완두콩 효능 중 대표적인 것이 변비에 좋다는 것입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완두콩은 말 그대로 식이섬유 덩어리입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은 장 건강 유지와 몸속 독소를 제거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참고로 식이섬유를 섭취하게 되면 장의 연동운동이 활발해지기 때문에 장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것입니다.

     

    완두콩 효능 - 피부미용

     

     

     

    완두콩은 천연 항산화 물질인 '바타카로틴'이 풍부하여 체내 흡수 후 비타민 A 종류인 레티놀로 전환됩니다. 레티놀은 특히 피부와 생체막의 세포가 제 기능을 유지하도록 관여하는 역할을 하여 세포 생장을 촉진시킵니다. 

     

    완두콩 효능 - 시력보호, 눈 건강

    완두콩 효능완두콩 효능완두콩 효능
    완두콩 효능

    완두콩 효능 중 비타민 A가 풍부하여 눈의 피로 해소와 눈 건강을 유지하는데 효과적인 것이 있습니다. 비타민 A는 야맹증이나 안구건조증 등의 다양한 안구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되므로 꼭 현재 눈이 피로하여 먹는 것이 아니라 미리 예방차원에서 먹는 것이 좋겠습니다. 요즘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PC나 핸드폰 때문에 눈에 많은 피로감이 쌓여 있을 텐데 완두콩 섭취로 눈 건강을 지켜보는 것도 방법이겠죠?

     

    완두콩 효능 - 탈모 예방

     

     

     

    '이소플라본'이라는 영양소를 아시나요? 이 영양소는 콩류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입니다.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분자구조가 유사하여 폐경기 여성의 각종 증후군들에 효과가 있으며, 탈모 유발인자인 디아이드로테스토스테론의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완두콩 효능 - 이뇨작용, 붓기 제거

    완두콩 효능완두콩 효능완두콩 효능
    완두콩 효능

    칼륨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몸속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완두콩은 칼륨이 풍부하여 체내 축적된 노폐물과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하는데 효과적 이어 붓기를 제거하거나 몸속 노폐물을 제거하는 이뇨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완두콩 효능 - 뼈 건강

     

     

     

    칼슘과 마그네슘, 엽산 등은 뼈 건강에 좋은데 이 모든 것들 또한 완두콩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뼈 건강도 건강이지만 골다공증과 같은 뼈와 관련된 질병예방에 좋으므로 미리미리 섭취하는 것이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일 수 있습니다.

     

    완두콩 효능 - 항암효과

    완두콩 효능완두콩 효능완두콩 효능
    완두콩 효능

    항암효과에 좋은 성분은 사포닌과 이소플라본입니다. 이 성분들이 작은 완두콩에 포함되어 있어 항암효과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이소플라본은 암세포 증식을 막아주는 항암성분으로 잘 알려져 있죠. 꾸준히 섭취하면 암 예방에 좋은 완두콩 오늘 바로 저도 구매해야겠습니다.

     

    완두콩 효능 - 두뇌건강

     

     

     

    비타민 B1은 완두콩에 풍부한 요소로 이는 기억력과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주어 수험생, 직장인들과 같이 두뇌를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추천되기도 합니다. 또한 "콜린"이라는 성분은 치매예방 및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데 완두콩은 이 모든 것을 다 포함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겠습니다.

     

    완두콩 효능 - 콜레스테롤 낮춤, 혈관 건강

    완두콩 효능완두콩 효능완두콩 효능
    완두콩 효능

    완두콩은 '알파리놀렌산'과 '올레인산'이라는 불포화지방산도 풍부합니다. 잘 아시다시피 불포화지방산은 혈액에 빠르게 흡수가 되어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는데 LDL 콜레스테롤이 줄어들면 혈액이 맑아지는 효과를 주며 이는 혈압조절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완두콩 효능 - 혈당 조절

     

     

     

    완두콩의 풍부한 섬유질과 단백질, 낮은 글리세믹 지수는 당뇨병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섬유질은 탄수화물 흡수 속도를 낮추어 혈당 조절을 돕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단백질 또한 섭취 시 혈당 안정에 도움을 줍니다.

     

    완두콩 부작용

    완두콩 효능완두콩 효능완두콩 효능
    완두콩 효능

    완두콩 효능은 말할 것 없이 좋은 효능이 많습니다. 하지만 무엇이든 과하면 좋지 못하죠. 완두콩에는 "청산"이 들어있어 섭취 시에 주의해야 합니다.

     

    성인 기준으로 약 40g 정도가 일일 권장량입니다. 종이컵 한 컵 정도의 분량인데요 이를 초과하시는 것은 좋지 못합니다. 또한 퓨린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신장질환이나 통풍 질환을 앓고 계시다면 섭취 시 꼭 확인하시어 드셔야 합니다.

     

    생으로 섭취하는 것 또한 설사나 배탈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니 꼭 삶아서 적당량을 섭취하시도록 하셔야 합니다.

    완두콩 보관법

    완두콩 보관완두콩 보관
    완두콩 보관

    완두콩 보관법은 생각 외로 단순합니다. 사실 어떤 음식이든 제철, 또는 수확 직후에 먹는 것이 가장 맛있듯이 완두콩도 수확이나 구입 후 바로 먹는 것이 껍질에 수분이 가득하여 제일 맛있습니다. 

     

    하지만 꼭 보관하셔야 한다면 꼭지를 따지 않은 상태로 비닐봉지에 밀봉하여 냉장 보관하시면 오랫동안 신선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냉동보관은 1년 정도 가능하며 필요한 만큼 소분하여 관리하시는 것이 사용하시기도 편하십니다.

     

    오늘은 이렇게 건강에 좋은 완두콩 효능 부작용 보관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미리미리 좋은 정보들 확인하시고 건강 챙기시길 바라겠습니다.

     

    항상 건강하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