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령연금 수급자격 한번에 알아보기 (2023년)

우리나라도 점점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면서 국민연금 가입자수도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출산 문제 및 경제활동 인구 감소등으로 인해 연금 지급액수보다 지출액수가 더 많아져 2057년경 기금이 고갈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노후준비를 위한 한 가지 방법으로 65세 이상 노인분들께 지급되는 기초노령연금 제도가 있죠. 그렇다면 기초노령연금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신청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노령연금 수급자격

 

    노령연금이란?

    노령연금 수급자격
    노령연금 수급자격

    먼저 기초노령연금이란 만 65세 이상 어르신 중 소득인정액이 선정기준액 이하인 분들께 매월 일정 금액을 드리는 제도입니다. 쉽게 말해 국가에서 주는 용돈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죠.

    반응형

    노령연금 수급자격은?

    다만 수급대상자가 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하는데 우선 대한민국 국적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해당 지역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2022년의 경우 부부가구의 경우 합산소득 인정액이 288만 원 이하이어야 하고 단독가구의 경우 180만 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이때 소득인정액의 산정방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소득 인정액 = 소득 평가액 + 재산의 소득환산액

    2. 소득 평가액 = (0.7 X (근로소득 - 103만 원)) / a +  기타 소득 / b

     

    • a : 근로소득에서 기본공제액 103만 원을 공제한 금액에서 30% 추가로 공제
           (일용 근로소득, 공공 일자리 소득, 자활근로소득은 근로소득에서 제외)
    • b :  기타 소득은 사업소득, 재산소득, 공적이전 소득, 무료 임차 소득
    • 재산의 소득환산액(거주지별) : 대도시 1억 3천5백만 원, 중소도시 8천5백만 원, 농어촌 7천2백5십만 원
    • 고급자동차 (3,000cc 이상 또는 4,000만 원 이상) 및 회원권은 그 가액을 그대로 적용

     

    단 지급이 제외되는 대상이 있는데 이는 공무원연금이나 군인연금, 사립학교 교직원 연금, 별정우체국 직원 등의 수급권자 및 배우자일 경우 지급이 제한됩니다.

    노령연금 수급자격노령연금 수급자격노령연금 수급자격노령연금 수급자격노령연금 수급자격
    노령연금 수급자격

    2023년 추정 노령연금 수령액

    단독가구 기준으로 월 32만 2천 원이 지급되며 부부가구의 경우 51만 5천 원이 지급이 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단독가구의 경우는 2022년 대비 4.7% 상승되었으나 부부가구의 경우 20% 삭감된 수준이죠. 지급일은 매월 25일이며 25일이 주말이나 공휴일인 경우 그 전날 지급하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노령연금 수급자격노령연금 수급자격노령연금 수급자격노령연금 수급자격노령연금 수급자격
    노령연금 수급자격

    2023년 노령연금 신청방법

    기초노령연금 신청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국민연금공단 지사 방문신청을 하거나 복지로 홈페이지 온라인 신청, 주소지 관할 지역 읍, 면, 동 복지센터 방문 신청으로 총 3가지 방법이 가능합니다. 연중 내내 신청이 가능하며, 조건에 부합하는 경우 만 65세가 되기 1개월 전부터 신청이 가능하므로 본인이 언제 대상이 되는지 확인하셔서 신청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온라인 신청의 경우 네이버에서 "복지로"를 입력하여 해당 사이트에 접속한 후 "서비스 신청" >> "복지서비스 신청"으로 따라 들어가 간편 인증 후 "기초연금 신청하기"체크하여 진행하면 됩니다.

    >>노령연금 신청하기 바로가기<<

    노령연금 온라인 신청노령연금 온라인 신청노령연금 온라인 신청
    노령연금 온라인 신청

    오프라인 신청의 경우 아래의 서류를 필수로 제출해야 합니다.

    • 연금지급신청서
    • 소득·재산신고서
    • 금융정보·신용정보 또는 보험정보의 제공 동의서면(배우자의 동의서면 포함)
    • 기초연금을 지급받으려는 사람의 신분확인을 할 수 있는 서류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 사본포함)

     

    노령연금 모의계산

    >>노령연금 모의계산 바로가기<<

    온라인 복지로에 접속하시면 아래와 같이 입력을 통해 본인이 수급받을 수 있는 연금의 수준을 모의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노령연금 모의계산노령연금 모의계산
    노령연금 모의계산
    노령연금 모의계산노령연금 모의계산
    노령연금 모의계산
    노령연금 모의계산노령연금 모의계산
    노령연금 모의계산

    아마도 여러분들 중 상당수는 이런 제도가 있는지조차 모르고 계신 분들이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아직까지는 홍보가 부족하지만 향후 정책홍보가 확대되면 많은 분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이렇게 다양한 혜택들은 많은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져 모두 혜택 받으실 수 있으셨으면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