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간단 발급 방법

누구나 항상 소지하고 있는 것을 꼽으라면 요즘은 휴대폰, 즉 모바일은 사람들이 항상 사용하고 있는 휴대 기기입니다. 스마트폰만 있으면 전화, 문자는 물론 내비게이션, 간단 서류 작업 등 요즘은 못할 것이 없기 때문이죠. 거기에 더해 요즘은 스마트폰만 있으면 따로 신분증 및 운전면허증을 들고 다닐 필요가 없어 많은 사람들이 신청 중인 상황입니다.

오늘은 모바일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간단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모바일 신분증 발급방법

1. 모바일 신분증 주민등록증 발급방법

모바일 신분증 중 주민등록증을 발급하기 위해서는 정부 24 앱을 먼저 다운로드해줍니다.

반응형

1) 정부 24 앱 다운로드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방법
모바일 신분증 - 주민등록증 발급 방법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모두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2) 로그인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방법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방법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방법
모바일 신분증 - 주민등록증 발급 방법

공동. 금융 인증서로도 로그인이 가능하지만 요즘은 간편 인증으로도 간단하게 인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디지털

원패스 및 아이디, 지문 보안인증 등으로 충분히 인증할 수 있으니 본인이 편한 방법으로 로그인하면 서비스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3)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 서비스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방법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방법
모바일 신분증 - 주민등록증 발급 방법

앱 메뉴 중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 서비스"로 들어가 확인을 누르게 되면 모바일 확인 서비스 약관에 동의할 수 있는 항목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4) 기본정보 입력 및 비밀번호 등록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방법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방법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방법
모바일 신분증 - 주민등록증 발급 방법

거의 마무리가 다 되었는데요, 통신사 인증을 통해 본인 인증을 한 번만 더 완료하게 되면 "기본정보 입력"과 "비밀번호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5)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주민등록증을 발급받게 되면 본인의 이름 및 생년월일, 지역구 및 QR 코드가 나타나며 상세정보 표시를 통해서 주민등록번호 전체, 상세주소, 발급일자 등 모든 정보가 조회 가능합니다.

 

이처럼 간편한 모바일 신분증은 전국 편의점, 영화관(CGV), 국내선 공항 탑승 및 은행, 증권사 등 다양한 곳에서 미성년자 여부 확인에 사용 가능합니다.

모바일 신분증 발급방법모바일 신분증 발급방법모바일 신분증 발급방법
모바일 신분증 발급방법

2. 모바일 신분증 운전면허증 발급방법

모바일 신분증 중 운전면허증은 전국 경찰서 및 운전면허 시험장에서 직접 신청이 가능하므로 모바일 주민등록증과는 다른 절차이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1) 신청방법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방법
모바일 신분증 -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앞서 말씀드렸듯이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전국 경찰서 및 운전면허시험장에 직접 방문하여 신청이 가능한데, 이는 IC운전면허증을 신청하기 위함입니다.

 

안전운전 통합민원(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사이트)

 

위의 사이트에 먼저 접속하여 IC운전면허증을 신청하고 운전면허시험장 및 경찰서에서 방문 수령할 수도 있습니다.

IC 운전면허증을 수령하면, 모바일 신분증 어플을 휴대폰에 설치하고 사전에 발급받은 IC운전면허증을 휴대폰 뒷면에 태그 및 본인 인증하면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이 완료됩니다.

단 온라인으로 신청 시에 사진이 모바일에 적합하지 않은 경우 새로운 사진이 필요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최근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여권용 규격(3.5X4.5cm) 사진 1매를 제출해야 합니다. (적성검사, 갱신의 경우는 2매를 제출해야 합니다.)

2) 수수료

- 적성검사 신청 시 영문 : 20,000원 / 국문 : 18,000원

- 갱신. 재발급. 신규 신청 시 영문 : 15,000원 / 국문 13,000원

 

3) 발급 조건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방법
모바일 신분증 -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 운전면허증을 소지 혹은 신규 취득의 경우

- 본인 명의 스마트폰에 설치 가능

- 이동통신서비스에 가입 후 본인 확인이 가능한 자에 한해 발급

모바일 신분증 발급방법모바일 신분증 발급방법모바일 신분증 발급방법
모바일 신분증 발급방법

4) 기타 사항 

-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2개 이상의 단말기에서 동시에 사용 불가

- 스마트폰 교체, 실물 운전면허증의 변경 시에도 IC운전면허증을 활용한 발급 및 현장 QR발급 신청을 통해 사용 가능

- 모바일 운전면허증의 유효기간은 3년

 

이상 모바일 주민등록증과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스마트폰 하나면 본인인증을 할 수 있는 편리함에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