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기 다이어트 어떻게 해야할까요?

솔직히 말해서, 걷기만으로는 대단위 칼로리를 소비할 수는 없습니다.

60kg 남성이 시속 4킬로미터 속도로 30분 정도 걸어도 겨우 90kcal(주먹밥의 절반)를 소비합니다. 달리기로 환산하면 조금 빠른 시속 6.4킬로미터 정도로 15분 달렸다 정도의 칼로리입니다.

칼로리를 봐도 걷는것만으로 살을 빼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걷기 다이어트도 요령에 따라서는 단기간에 살을 빼기도 가능합니다.

워킹 다이어트 조언 ① 계속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걷기 다이어트는 꾸준히 진행해야 다이어트 효과를 발휘합니다. 우선, 최소 1주일에 3회 계속하겠다는 목표를 세워 조금씩 기간 · 횟수를 늘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갑자기 높은 목표를 설정하고 나면 마음도 멀어지고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기 때문에 순식간에 달성할 수 있는 낮은 목표 설정이 좋습니다.

워킹 다이어트 조언 ② "그냥 걸어?" 안돼!

걷기는 일종의 훈련 종목이며, 산책과는 다릅니다 .

스마트 폰이나 책 등 무엇인가에 신경을 분산시키고 싶기도 하지만, 걷기 중에는 기본적으로 걷는 것만으로 의식을 집중시켜보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가족, 친구들과 함께 걷기 운동을 하고 애완동물과 함께 하는 것도 기분 전환이 되기 때문에 안된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가능하면 자세나 시선, 보행 속도 등은 바뀌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워킹 다이어트 조언 ③ 수분을 자주 수행

걷기 다이어트뿐 아니라 다이어트에 있어서 필사적으로 음식 및 수분을 섭취하는 것을 제한하는 사람을 가끔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이어트는커녕 몸에 이상을 초래뿐이죠. 몸의 전반적인 운동뿐 아니라 섭취하는 것들에도 신경 쓰는 것이 다이어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수분 섭취는 그중에서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기준으로는 20 분에 150ml 정도의 물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걷기 다이어트는 무리하지 않는 상황에서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걷기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시간 | 운동하기 좋은 시간은?

식전(공복) 또는 밥을 먹고 나서 장시간이 지났을 때에는 혈중 당분이 그다지 높지 않기 때문에 걷기 다이어트를 시작하자마자 효율적으로 지방을 소비하기 시작합니다.

걷기 다이어트에 추천 시간은

  • 저녁(저녁 먹기 전)
  • 저녁밥을 먹은 2 시간 후

두 시간대를 추천합니다.

단, 여러 번 말한 대로 공복이 오래 지속되게 되면 근육의 분해가 이루어집니다. 에너지 부족을 피하기 위해 운동 30분 전에 바나나와 요구르트, 과일 등 흡수율이 높은 음식을 조금 먹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추가] 올바른 걸음걸이는?

워킹의 올바른 걸음걸이
  1. 머리는 상하 좌우 움직임 없이 고정
  2. 걸을 때는 가볍게 턱을 당긴 상태에서 10m 앞 위치보기
  3. 어깨는 올리지 않고, 팔을 크게 흔들며 걷기
  4. (3) 때 팔꿈치는 가볍게 구부린 상태에서 흔들기
  5. 호흡은 안정시키고 자신에게 무리 없는 속도를 유지
  6. 발을 바닥에서 떼어낼 때 바닥을 힘껏 박찰 것
  7. 척추는 편 상태를 유지

걷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호흡을 안정시켜 무리 없는 속도로 하는 것입니다.익숙해지기 전에는 속도를 유지시키는 것이 힘들다고 생각이 됩니다만, 우선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을 의식해 익숙해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히 본인이 좋아하는 시간에 하는 것

걷기는 식전이 최고라고 말했지만 결국 본인에게 맞는 시간이라면 언제든지 좋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타이밍에 할 운동을 하는 것이 자신에게 가장 부담이 되지 않는 최고의 순간입니다. 단, 식후 즉시 운동을 하게 되면 소화 불량을 일으킬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가능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걷기 운동은 말 그대로 걷기와 운동이 병합되어 일반 걷기와는 다릅니다. 그렇다고 칼로리 소모를 다른 운동들에 비해 크게 소모하는 것은 아니지만, 꾸준히 식단과 함께 병행한다면 충분한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꾸준함을 통해서 모두 건강을 찾으셨으면 합니다.

댓글(7)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