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수분섭취의 중요성 당신의 몸을 지키는 중요한 요소-1편

아이엠ness 2021. 10. 8. 08:00
반응형

건강을 유지하는 데 빠뜨릴 수 없는 "수분"

하지만 너무 가까이 있고 생활이 되어 있는 수분섭취이기 때문에 그 중요성 또한 잊혀져 버린 지 오래인 것 같습니다. 수분섭취가 중요한 것임을 알지만 일상이 바빠서, 외부에 있기 때문에 등 다양한 이유로 수분섭취의 중요성을 놓쳐버린 채로 지내고 있죠. 다양한 수분섭취의 중요성,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분의 중요성 | 인간의 몸은 대부분 수분으로 되어있다

인체의 절반 이상이 수분으로 되어있다.

여기서 수분을 무조건 섭취합시다!라는 것에 어딘가 껄끄럽고 납득이 되지 않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애초에 왜 몸에 수분이 필요한가?를 알아야 이유가 설명이 되겠죠.

몸속에 있는 수분, '체액'은 외부에서 섭취 한 영양소를 몸속에 흘러갈 수 있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체액이 없어지면 발끝과 손끝 등 세세한 부분에 영양을 전달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몸은 성장을 멈추고 말 것입니다.

또한 영양소를 운반할 뿐만 아니라 몸에 쌓인 노폐물을 땀이나 소변으로 배출하기 위해서도 수분은 몸 안에 일정량 유지 해 두지 않으면 안 됩니다.

인간의 몸이 대부분 수분으로 되어있는 것은 인간의 활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체내의 수분량 | 얼마나 수분이 차지하고 있을까?

체내의 대부분이 수분이라는 것은 남성도 여성도 아이도 바뀌지 않습니다. 다만 차지하고 있는 비율에는 차이가 존재합니다. 대략 기준이 되는 체내의 수분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성인 남성 : 60 %
  • 성인 여성 : 55 %
  • 신생아 : 80 %
  • 노인 : 50 ~ 55 %

예를 들어, 60kg의 성인 남성의 경우 약 36L의 수분 함량으로 환산되어 체내의 필요한 수분 함량을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죠. 노인이 될수록 필요한 수분량이 줄어듭니다. 그래도 몸의 절반 이상이 수분입니다.

수분의 효과 | 물을 마심으로써 얻을 수 있는 혜택이란?

수분을 섭취하면 어떤 이점을 얻을 수 있을까요? 구체적인 효과가 확실하지 않으면 수분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여기에서는 그런 분들을 위해, 몸에 필요한 수분의 효과와 중요성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수분의 효과 1. 탈수방지

수분 부족 현상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으며, 여름철이나 운동 후 등은 물론, 최근에는 겨울에도 탈수 증상을 일으키는 사람이 있기도 합니다. 모르는 사이에 탈수 증상을 야기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특히 노인의 경우 갈증을 무시함으로 인해 탈수 증상을 야기하는 현상도 종종 발생합니다.

평소 수분섭취 습관을 들여 탈수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일의 부상이나 사고의 위험을 줄여주기도 합니다.

수분의 효과 2. 신진대사 Up

수분을 섭취함으로써 몸의 노폐물이 밖으로 배출되기 쉬워져 자연히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이루어지게 됩니다.

또한 수분은 신진대사의 향상뿐만 아니라, 기초 대사의 향상도 동시에 가져오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좋은 효과를 가져다줍니다. 기초 대사가 올라가면 지방 연소 효과도 높아지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는 더할 나위 없는 요소라고 할 수 있겠네요.

2021.09.10 - [다이어트] - 기초 대사량을 높이는 손쉬운 방법

 

기초 대사량을 높이는 손쉬운 방법

기초 대사란? | 기초대사는 그냥 숫자에 불과한가? 기초대사란 인간이 운동하지 않고도 심장 등의 내장의 기능과 호흡, 체온 유지 등으로 소비하는 에너지를 말하는 것으로, 살아있는 것만으로

iamness-one.com

이전 포스팅에서도 기초대사량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한번 더 확인하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수분의 효과 3. 숙취해소

숙취가 있다는 것은 마신 술이 체내에서 허용할 수 있는 알코올의 양을 넘어버렸다는 것입니다.

앞서 말했듯이 수분섭취를 자주 하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체내의 노폐물을 배출하기 쉬워집니다. 이때 체내의 알코올도 배출이 쉬워집니다. 특히 술을 마시면 배뇨작용으로 소변을 자주 보게 되고, 자연히 체내의 수분 함량이 낮아지기 때문에 음주를 할 때 수분섭취, 즉 물을 함께 마시면 숙취가 덜 하게 되는 것이 이것 때문이죠.

직장 선배가 알려줬던 방법으로, 힘들긴 하지만 술이 너무 많이 취한 날에 집에 돌아와 2리터짜리 물을 다 마시고 잠이 들면 그다음 날 숙취가 없다고 했었는데, 시도해본 결과 2리터는 저에게 무리여서 1리터만 마셨는데도 숙취가 없었던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수분의 효과 4. 식사량을 줄일 수 있다

수분 보충은 식욕을 억제해주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물을 제대로 마시는 것으로 중추가 자극되어 과식을 억제합니다. 자연히 먹는 양이 줄어들기 때문에 섭취 칼로리가 소비 칼로리를 밑돌아, 몸에서 지방을 없애기 쉬워지겠죠.

다이어트하고 있는 사람, 몸의 붓기가 신경 쓰이는 사람은 몸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할 수 있게 해 주기는 물론 식사량을 줄이는 계기가 될 수 있는 수분섭취에 신경을 써보는 건 어떨까요?

하루 수분 | 얼마나 많은 물을 마시면 좋을까?

해외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하루 수분섭취양은 1.5리터가 추천되고 있습니다. 

일반인의 수분섭취양은 1.5리터 정도를 유지하고 있으면 문제가 없지만, 육상선수, 근육 트레이닝 등의 운동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이나, 외부 작업을 하는 사람은 땀의 배출이 많기 때문에 더 많은 수분을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음에는 수분섭취의 타이밍과 올바른 수분섭취 방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1 2 3 4 5 6 7 8 9 ··· 30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