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주차 계산, 주수 계산기로 한번에 알아보는 출산예정일

임신 주차 계산은 임신을 하면 먼저 알아보는 것 중 하나라고 생각이 되는데요, 각 주차에 따라서 아가의 성장 정도가 달라질 수도 있고, 증상에 있어서도 차이가 나기 때문에 미리 계산하시고 시기에 맞춰 대비하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임신 주차 계산을 통해서 대비할 수 있다면 좀 더 마음 편하게 준비할 수 있겠죠? 임신 주차 계산, 주수 계산을 어떻게 하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신 주차 계산

임신 주차 계산 기준일

반응형

임신 주차 계산은 놀랍게도 마지막 월경 시작일을 기준으로 하게 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대로라면 난자와 정자가 만나 수정한 날을 1일로 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날을 정확히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마지막 생리를 시작한 날부터 1일 차로 계산을 한다고 합니다.

 

왜 사람들이 임신 주차 계산에 신경을 쓰는지 혹시 아시나요? 임신 주차 계산을 정확히 해야 임신 주차마다 다른 태아의 성장에 맞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임신 주차에 따라 임신 초기, 중기, 후기로 나누고 태아에게 필요한 영양소도 달라질뿐더러 산모의 신체 상황도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임신임신
임신

임신 주수 계산하기

예를 들어 1월 1일 임신 전 마지막 생리를 시작했었고, 1월 29일쯤 다음 생리 예정일에 생리가 늦어져 2월 4일 임신테스트기로 두줄을 확인, 그날 병원을 찾았다면 듣게 될 임신 주수는 1월 1일 기준으로 "임신 4주 6일째"가 됩니다.

 

 

 

 

출산예정일 계산

출산예정일 계산출산예정일 계산
출산예정일 계산

자가 계산법

마지막 생리 시작일을 기점으로 280일 후를 출산 예정일로 계산합니다. 1개월을 28일(4주)로 보고 10개월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생리주기가 25일이라면 28일형에서 3일을 뺀 277일 후, 생리주기가 35일형인 사람은 7일을 더해 287일 후를 예정일로 볼 수 있습니다.

출산예정일 환산표
출산예정일 환산표

네겔식 계산법

생리주기가 일정하지 않을 때 사용하는 방법으로 마지막 생리 달 수에서 3을 빼거나 뺄 수 없으면 9를 더하고 마지막 생리 시작한 날짜에 7을 더하는 방법입니다. 

 

마지막 생리 월에서 -3/+9

마지막 생리 날짜에서 +7

 

1~3월은 +9 / 4~12월은 -3으로 계산

 

 

 

기초체온 곡선 확인법

기초체온 곡선 확인표
기초체온 곡선 확인표

저온기의 마지막 날을 기준으로 266일을 더해 계산하는 확인법입니다. 저온기는 36.3도~36.6도, 고온기는 36.8도 37도로 경구 피임약 복용 시에는 측정이 불가하며 아침마다 체온을 측정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병원 계산법

1) 초음파

임신 5주차 부터는 아기집과 태아 상태 확인이 가능하며 임신 초기에는 아기집 크기를 확인해야 합니다.

마지막 생리 날짜가 정확하지 않은 경우나 생리 주기가 불규칙한 사람의 경우 초음파로 임신 주차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7주 차까지는 태아의 크기로 임신 주차 계산을 하고 7주 이후부터는 태아의 머리끝부터 엉덩이까지의 길이를 재는 방법으로 보다 정확한 임신 주차 계산으로 출산 예정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자궁저 높이재기

자궁의 크기로 임신주차를 계산할 수 있는데요, 임신 20주부터 자궁저 높이와 임신주차가 동일합니다.

* 자궁저 높이 : 치골부터 자궁의 가장 높은 곳까지의 길이로 비만이거나 저체중 임산부는 제외하고 20주부터 31주까지 자궁저 높이와 임신주차가 동일합니다.

 

 

 

출산예정일 계산기 활용하기

네이버에서만 확인하더라도 계산기가 잘 나와있습니다. 

네이버 임신 주차 계산
네이버 임신 주차 계산

사람은 사람마다 얼굴, 키, 생김새 등 같은 곳이 하나 없이 다 다릅니다. 계산법이 있다고는 하지만 사람마다의 차이로 조금씩은 다를 수 있습니다. 정확하지 않다고 해서 너무 스트레스받지 마시고 소중히 생긴 아기가 다가오는 날 잘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