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및 모든 것

문화누리카드에 대해서 알고 계신가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전국 광역·기초 지자체 및 17개 시·도 지역 주관처가 추진하며 기획재정부 복권위원회가 후원하는 문화예술·여행·체육 분양에 사용 가능한 '문화누리카드'발급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오늘은 이런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및 2023년도 예상되는 상황 등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1. 문화누리카드란?

    문화누리카드
    문화누리카드

    문화누리카드는 삶의 질 향상과 문화격차 완화를 위하여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문화예술, 국내여행, 체육활동을 지원하는 카드입니다. (2022년 1인당 연간 11만 원 지원)

    반응형

    2. 문화누리카드 지원대상

    문화누리카드 지원대상문화누리카드 지원대상문화누리카드 지원대상
    문화누리카드 지원대상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6세 이상, 2016.12.31 이전 출생자)

    여기서 기초생활 수급자는 생계, 주거, 의료, 교육급여 수급자, 보장시설 수급자, 조건부 수급자를 말하며, 차상위계층은 장애수당 수급자, 차상위자활근로자, 장애아동수당 수급자, 본인부담경감대상자 등으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3. 문화누리카드 지원금액

    2022년도에는 1880억 원이 예산으로 편성되어 1인당 연간 11만 원이 지원되었습니다. 2023년도 예산으로 이미 2102억 원을 편성한 상태이며, 1인당 연간 약 12만 원 정도 지원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 문화누리카드 사업으로 집행되지 않아 소멸된 금액은 약 141억이며, 전체 사업비의 10%가량이 국고로 반납되었으나 2023년도 예산 규모는 증액이 된 상황입니다.

    4. 문화누리카드 신청방법

    문화누리카드 신청방법에는 3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아래와 같습니다.

     

    <주민센터 방문발급>

    주민센터방문 → 카드신청서 작성/제출 → 신청발급자격 검증 → 상세정보등록 → 문화누리카드 현장 직접 수령

    문화누리카드 발급방법
    문화누리카드 : 주민센터 방문 발급

    <인터넷 누리집 및 앱 접속을 통한 발급>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 접속 → 홈페이지 상단 '카드발급/잔액확인'에서 '카드발급'클릭 → 개인정보수집 및 이용 관련 약관 전체동의 클릭 → 본인인증 진행 → 신청자 정보기재 후 '카드 발급 자격 검증' 클릭 → 신청완료 후 우편등기 수령 시 1~2주 소요

    문화누리카드 발급 홈페이지 바로가기>>

     

    문화누리

     

    www.mnuri.kr

    문화누리카드 발급방법
    문화누리카드 : 홈페이지 발급

    * 신규발급에 한해서 농협 영업점 방문 수령이 가능하며, 신청완료 후 2시간 이후 해당 농협 영업점에 카드 보유여부 확인하시어 방문요청 하시면 됩니다.

     

    <문화누리카드 어플 다운로드 후 접속>

    문화누리카드는 모바일 어플로도 접속하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PC로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신청하는 것이 어려우신 분들은 휴대폰을 활용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문화누리카드 발급방법
    문화누리카드 : 홈페이지 및 어플 발급

    5.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문화누리카드는 공연·영화·전시 관람을 비롯하여 국내 여행, 4대 프로스포츠 관람(축구, 농구, 야구, 배구)등 문화예술·여행·체육의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하실 수 있으십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처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하지만 반드시 등록된 가맹점(오프라인, 온라인)에서 결제가 가능하며 일부 음원, 영화 같은 온라인 콘텐츠 업종은 아직은 활발히 확대된 것이 아니기에 결제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홈페이지에서 오프라인 가맹점과 온라인 가맹점을 조회하여 확인 후 사용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확인하기>>

     

    문화누리

     

    www.mnuri.kr

     

    6. 기타 사항

    2022년 문화누리카드 사용기간은 2022년 12월 31일까지로 이미 종료되었습니다. 2022년도 카드 발급기간이 2022년 2월 초였던 것으로 미루어 보아 2023년도에도 전년과 동일하게 2월에 진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동 재충전 기능은 2022년 문화누리카드 발급자가 수급자격 유지 시, 별도의 신청 절차 없이 자동으로 2023년 지원금을 개인의 문화누리카드로 지급하는 기능으로 자동 재충전 제외 대상자가 아니라면 기존발급자들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자동재충전
    문화누리카드 : 자동재충전

    다만, 취약 계층 여가 지원을 위해 만들어졌다고는 하지만 사용자는 쓸 곳이 없다며 불만을 토로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일부 사용자는 전형적인 탁상행정인 것 같다며 사용에 불만들 드러내는가 하면 수도권이 아닌 지방에 거주하는 사용자들은 문화누리카드를 사용할 공간이 턱없이 부족하다고 합니다. 

     

     

    더 상세한 내용들이 필요하신 분들은 홈페이지의 온라인 상담 및 전화상담 (☎1544-3412, 09:00~12:00/13:00~18:00) 가능하오니 연락해보시면 빠른 답변 받으실 수 있으십니다.

     

    정부가 올바른 정책을 널리 확대하고 문화누리카드 사용처를 넓혀 더 많은 사용자들이 문화누리카드를 활용하여 여가를 즐기실 수 있었으면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