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비스커스 효능, 먹는법, 부작용 총정리

히비스커스 효능에 대해서 알고 계신가요? 히비스커스가 무엇인지 잘 모르시겠다고요? 오늘은 히비스커스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는데요 히비스커스가 무엇이고, 어떻게 먹는지 그리고 어떤 효능들을 가지고 있는지 히비스커스 효능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겠습니다.

히비스커스 효능

히비스커스란?

히비스커스히비스커스히비스커스
히비스커스 

히비스커스는 이집트의 아름다움의 여신 히비스와 그리스어로 "비밀"을 의미하는 이스코를 합성한 말로 신에게 바치는 꽃이라는 말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또한 유럽, 남아프리카, 중국 등에서 분포하며 붉은 꽃잎이나 열매를 말려 차로 사용하는데 루비색의 빛깔과 향이 독특한 차로 알려져 있습니다. 크랜베리와 비슷한 달콤하고 시큼한 맛이 나고 섭취 시 건강상 여러 가지 좋은 영향으로 최근 많은 인기를 몰고 있습니다.

 

반응형

히비스커스 먹는 법

히비스커스는 꽃잎을 먹기 때문에 자체 요리를 해서 먹기는 다소 어렵습니다. 편하게 먹기 위해서는 따뜻한 물에 말린 히비스커스 꽃잎을 넣어 차로 마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뜨거운 물에 적정량의 말린 꽃잎을 넣고 물이 진한 붉은색으로 변할 때까지 우려내기만 하면 히비스커스 차를 마실 수 있습니다.

히비스커스 차히비스커스 차히비스커스 차
히비스커스 차

시중에는 꽃잎차(티백), 분말, 알약 이렇게 유통이 되고 있는데요, 앞서 말씀드렸던 것과 같이 차로 마시는 방법으로 대부분 섭취를 하지만 개인의 기호에 따라서 분말이나 알약 등도 구매해서 드셔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분말은 너무 향이 강해서 저에게는 잘 맞지 않았지만 좋아하시는 분들이 있으실 거라고 분명 생각이 됩니다.

 

 

 

알약은 휴대성이 간편하고 간단하게 삼키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굉장히 편리합니다. 개인의 기호에 맞게 구매하시어 복용하시면 될 것 같네요.

 

히비스커스 효능

1. 혈압을 낮춰준다

혈압관리혈압관리
혈압관리

히비스커스 효능 중 대표적으로 꼽히는 효능은 높은 혈압을 관리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부분입니다. 고혈압은 시간이 지날수록 심장에 추가적인 부담을 주어 심장을 약화시킬 수 있고, 심장병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히비스커스 차는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지만, 고혈압 치료에 사용되는 이뇨제의 일종인 '하이드로 크로롤 티아지드'를 이미 복용 중인 사람들에게는 약물과 상호 작용할 수 있으므로 권하지는 않습니다.

 

 

 

2.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당을 낮춰준다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항산화 성분인 퀘르세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히비스커스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지에 대한 실험에서도 히비스커스를 섭취한 참가자들 모두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졌다고 합니다. 따라서 콜레스테롤 수치 관리가 필요한 경우라면 히비스커스를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겠네요. 또한 당뇨병 환자들의 혈중 지질 농도를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어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3. 피부미용에 탁월

피부미용피부미용
피부미용

히비스커스 꽃에는 비타민 C인 아스코르브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함께 포함되어있는 구연산은 산미를 내는 물질로 신진대사를 향상해 피부 미용에 좋다고 합니다. 이런 비타민 성분은 피부미용뿐 아니라 면역효과에도 좋아 감기와 같은 질병을 예방해주기도 합니다.

 

 

 

4. 다이어트에 도움

다이어트다이어트다이어트
다이어트

연구에 따르면 히비스커스 효능으로 체중감소와 비만을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36명의 과체중 참가자에게 히비스커스 추출물과 함께 가짜 추출물도 제공했었는데요, 12주 후 히비스커스 추출물을 제공한 그룹은 체중, 체지방, 체질량지수 및 엉덩이와 허리둘레가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이는 히비스커스 안에 포함된 HCA(하이드록시 시트릭산)이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합성되는 것을 억제하여 체중 감소 효과를 보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여기에다 딸기보다 100배 많은 안토시아닌이 혈관에 존재하는 찌꺼기를 제거하여 붓기 완화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5. 눈 건강에 도움

눈건강눈건강
눈건강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히비스커스는 항산화 작용을 통해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시력을 보호해주는 작용을 해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앞서 설명했듯이 비타민까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책상에 오래 앉아있는 직장인이나 학생들에게는 안구건조증, 안구질환도 예방할 수 있는 많은 효능이 있는 차라고 할 수 있겠네요.

 

 

 

히비스커스 하루섭취량

히비스커스는 대중들에게 점점 알려져 있기는 하지만 아지까지 연구가 충분하지 않다고 판별하기에 대부분은 하루 섭취량을 제한하라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히비스커스 차히비스커스 차히비스커스
히비스커스 섭취

히비스커스 차는 하루에 2~3컵으로 제한하고, 분말의 경우에는 권장량이 제조사마다 다르기는 하지만 하루 2~3회 정도로 1회에 0.5~1g 정도 사용이 적당하다고 합니다.

 

원액의 경우에는 50ml 원액과 250ml 물을 섞어 마시면 적당하다고 하네요.

 

히비스커스 부작용

히비스커스는 적절하게 사용하면 안전하며, 부작용은 극히 드물지만 일시적인 위장 장애 및 복통, 가스, 변비, 메스꺼움이나 두통 등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당뇨병이 있거나 앞서 설명드렸듯이 고혈압 약물을 복용 중인 사람은 히비스커스를 섭취할 때 혈당과 혈압 수치를 낮출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임산부나 수유부는 히비스커스 차를 마시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고용량의 농축된 추출물을 섭취할 경우 에스트로겐 수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임산부에게는 불임 및 유산의 위험이 있습니다. 히비스커스 효능이 이렇게 많은지 모르고 계셨죠? 먹는 법과 주의사항들을 잘 확인하시고 건강을 위해서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히비스커스 차를 마셔보시는 건 어떨까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