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트 버피테스트 다이어트 방법

누구나 한번쯤 들어보았을 법한 운동, 그 악마의 운동 "버피테스트". 오늘은 버피테스트로 체중을 감량했던 방법에 대해서 함께 얘기해보고자 합니다.

먼저 버피테스트는 미국의 생리학자인 Royal H. Burpee가 개발한 운동으로 그의 이름을 따서 "버피"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사실 정확하게 이 운동의 이름은 "버피"이지 "버피 테스트"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각설하고, 이 버피 테스트는 흔히 악마의 운동으로 불리기도 하는데요, 맨몸 운동이면서 실내와 같은 좁은 공간에서도 할 수 있고 별다른 분비가 필요 없는 간단하면서도 좋은 운동입니다.

 

그런데 "왜?" 악마의 운동이라고 불리는 걸까요? 팔운동을 비롯해 다리 운동, 허리운동, 심폐 운동, 코어 운동 등 유산소 운동이자 근력 훈련의 성격을 모두 갖고 있는 전신운동이기 때문입니다.

운동 좀 한다는 사람들도 100회 연속으로 하라고 하면 힘들어합니다.

기본 버피 테스트

제가 처음 버피테스트를 접했던 것은 30대 초반이었던 것 같습니다. 20대 때에도 버피테스트는 알고는 있었지만 실제로 체험하고 시도했던 건 30대 초반이었습니다. 과도한 야근과 잦은 회식이 불러온 뱃살은 도무지 감당할 수 없었는데 사실 헬스장을 갈 시간을 낼 수가 없었습니다. 겨우겨우 퇴근하고 집에 오면 10시, 11시가 되기 일수였기 때문에 쉽지 않았는데요, 그대로 살다가는 정말 빠르게 수명을 단축할 것 같아서 늦게라도 집에 오면 몸을 움직여보자고 시작했던 게 버피테스트였습니다. 결론은 한 달 동안 무려 10kg을 감량했네요. 식단 이런 거 없었습니다. 다만 간식과 같은 군것질은 운동하기 전보다는 덜 먹었던 것 같네요. 한번 그때 진행했던 방법을 알아볼게요.

1. 준비물이 필요하다!

준비물이 없는 맨몸 운동이라고 했지만 준비물은 필요합니다. 여러 다세대에 살거나 아파트에 살 때 겪게 되는 층간소음. 이 층간소음을 막아줄 두터운 요가매트나 운동매트가 필요합니다. 단독주택에 계시다면 딱히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2. 나는 체력이 좋으니까 한 번에 여러 개 할 수 있어!?

사실 저는 체력이 좋은 편은 아닙니다. 그래도 처음 시작할 때 '이렇게 단순 반복하는걸 내가 100개를 못하겠어?'라고 생각하고 무턱대고 세트 구분 없이 시작했습니다. '응 안돼.' 네.. 20개 넘어가면서 다리가 후들거리고 숨이 가빠 눈앞이 흐려지는 현상을 겪었습니다. 이러다가는 정말 정신을 잃을 것 같아서 세트를 구분해서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결론적으로 저는 하루에 200개의 목표를 가지고 세트를 나누어서 운용하는 목표를 정했습니다.

1 세트는 20개로 구성해서 5세트를 하면 100개입니다. 그걸 한번 더 반복했던 거죠.

거기에 세트당 버피의 형태를 조금씩 바꿔서 설정해주었습니다.

 

1세트는 기본 버피테스트

2세트는 기본 버피테스트 + 점프

3세트는 기본 버피테스트 + 팔 굽혀 펴기

4세트는 기본 버피테스트 + 마운틴 클라임

5세트는 기본 버피테스트 + 스쾃

기본버피테스트에 점프가 더해진 동작

처음부터 성공적이었냐고요? 무슨 말씀을요. 200개가 가까워질 때에는 땀과 눈물과 콧물이 범벅이 돼서 거지꼴이 따로 없었고요, 숨도 제대로 쉴 수 없어서 세트마다 주저앉아서 일어나지 못하기 일수였습니다.

그래도 아무리 시간이 걸려도, 약속한 개수는 지켜내기로 마음먹었고 결국에는 정해진 시간 (저는 40분 안에 하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내에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그때부터 다시 개수를 늘려서 진행했습니다.

 

3. 효과 하나는 정말 끝장난다!

네, 말 그대로 효과 하나는 정말 끝장납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렸듯이 운동 좀 한다는 사람도 힘들어하고 안전하고 올바른 방법이 아니면 정말 힘 만들고 고생만 하기 때문에 충분히 동작에 대한 연습도 필요합니다. 유튜브에는 잘 설명해놓은 동영상들도 많기 때문에 따라 해 보면 금방 몸에 익숙해지실 겁니다.

 

 

저는 이렇게 한 달 동안 꾸준히 개수를 늘려가며 버피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10kg을 감량했었고요 수명을 다시 조금 연장할 수 있었습니다. 퇴근이 늦어 지치고 힘들기는 했지만 달력에 하루하루 운동했던 것을 적어놓으며 작은 목표 성취에 만족감을 더해갈 때 목표는 어느새 눈앞에 와있었습니다.

 

여러분도 버피테스트 한 개의 시작, 오늘부터 어떨까요?

 

다음에는 버피테스트 이후 다시 살이 쪄 올라갔을 때 헬스를 했던 경험담들을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헬스, 요즘은 누구나 어디서든 자료를 찾아 할 수 있는 헬스지만 사실 세트의 구성이나 어떤 순서로 진행해야 할지는 구체적으로 나와있지 않죠. 그것은 개개인마다의 체형이나 체질, 환경이 다르기 때문이지만 저는 제 기준에서 진행했던 저만의 Process를 한번 얘기해볼까 하네요.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