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소 운동 매일해도 되는걸까요? 적당한 빈도는 어느정도 일까요?

" 유산소 운동이란 매일 해야 좋은 거야?"

가벼운 부하 운동을 계속하는 것으로 지방 연소 효과가 있는 유산소 운동.

다이어트 목적으로 조깅이나 산책 등을 열심히 하는 사람도 많지만, 그중에는 "유산소 운동이란 매일 해도 돼?" "얼마나 자주 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야?"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유산소 운동은 매일 하더라도 전혀 문제없으며 다이어트 목적이라면 계속해가는 것이 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일간에는 "유산소 운동은 매일 하면 역효과가 생긴다." 또는 "운동효과가 떨어진다"라는 얘기들도 하는데요, 이러한 정보를 너무 맹신하지는 마세요. 물론 무리해서까지 매일 운동할 필요는 없지만 가능한 계속하고 습관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근육통이 되면 휴식이 필요합니다.

유산소 운동을 하고 근육에 부하가 걸려 손상을 복구하기위한 "초회복"이라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슈퍼 회복 상태가 몸에 일어나는 이른바 '근육통'이라 불리는 통증을 느끼게 합니다.

근육통이 일어나고 있을 때 무리해서 계속 운동을 하게 되면, 마음껏 몸을 움직이지 못하고 운동 효과가 반감되어 버리거나 최악의 경우에는 부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매일 운동을 해도 문제가 없는 유산소 운동이지만, 근육통이 일어났을 때는 근육에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함을 기억해두세요.

특히 운동 부족인 사람이 갑자기 조깅을 시작하면 근육통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운동을 별로 하지 않은 사람은 조금씩 부하를 올리고 몸을 익숙하게 하면서 운동하는 것이 운동을 지속시키는 요령입니다.

유산소 운동은 약간의 운동으로도 지방 연소 가능

조깅이나 걷기 같은 유산소 운동은 20분 이상 지속하지 않으면 지방이 연소하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을 겁니다. 사실 운동을 시작한 직후부터 혈액에 흐르는 지방은 에너지로 연소되고 있습니다. 20분 이상 운동을 지속했을 때 소비되는 지방의 속도가 더 빨라지는 것이지, 결코 연소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일이 바빠서 매일 20분 이상 시간을 취할 수 없다."
"체력이 없기 때문에 장시간 운동은 할 수 없다."와 같은 핑계는 댈 수 없는 것이라는 말이죠.
운동하는 것이 힘들게 느껴지는 사람이라도 매일 조금씩 반복하는 횟수가 쌓이는 경우 확실히 다이어트 효과가 나오기 때문에 안심하고 노력합시다.

 

유산소 운동을 매일 했을 때 ​​효과 | 어떤 좋은 장점이 있는가?

건강한 다이어트에는 빠질 수 없는 유산소 운동.

매일 계속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는 대충 알고 있어도 지속하는 것이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실제로 유산소 운동을 매일 하는 효과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번 확인해보시죠. 어떤 효과들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이해하는 것만으로도, 동기부여도 할 수 있고 기대할 수 있는 심리가 생겨 습관화가 더 쉬워집니다.

반응형
유산소 운동을 매일하는 효과 1. 자연스레 다이어트에 연결

 

세상에는 다양한 다이어트 방법이 있지만, 가장 기본적인 원리는 "섭취 칼로리가 소모되는 칼로리보다 적어야 한다"

입니다. 섭취 칼로리는 이름 그대로 음식과 음료에서 섭취하는 칼로리를 가리 킵니다. 한편 소모되는 칼로리는 심장을 움직이거나 호흡을 하거나하는 데 필요한 기초 대사와 몸을 움직이는 것으로 얻을 수 있는 활동 대사를 말하는 것이죠.

유산소 운동은 소모 칼로리를 급격히 늘려주기 때문에 매일 운동할 경우 다이어트에 자연스레 연결될 수 있습니다.

또한 단순히 칼로리 섭취량을 줄이는 것만으로는 근육이 줄고 지방만이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은 소모칼로리를 늘리면서 건강한 지방 연소가 가능한 것도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을 매일 하는 효과 2. 쉽게 살이 찌지 않는 체질로 변화

모처럼 다이어트를 했는데, 요요가 생겼다면 허무하게 되겠죠. 무리한 식사 제한은 확실히 빠르게 다이어트를 할 수 있지만 점점 대사가 떨어져 버리게 됩니다. 대사량이 떨어지면 같은 식생활을 계속하더라도 살이 빠지기 쉬운 체질로 전환하기 어렵게 됩니다. 그런 불안을 해소해주는 것이 매일 유산소 운동입니다.

유산소 운동은 지방 연소뿐만 아니라 혈액 순환을 개선시켜 신진대사 향상에 효과적입니다.대사가 높아지면 살이 쉽게 찌기 어려운 체질로 변해 요요현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매일 강도 높은 유산소 운동, 걷기나 조깅 등이 이상적일 수도 있지만 어려운 경우 가능한 범위에서 진행해도 충분합니다. 예를 들어 한 정거장 앞에서 내려 집까지 걷고 가능한 계단을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거죠.

유산소 운동을 매일 하는 효과 3. 기초 체력을 향상

기초 체력은 나이에 따라 조금씩 감소하기 때문에, 나이가 들어서 피곤해졌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을 것입니다. 매일 유산소 운동은 그런 기초 체력 향상에도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으로 몸을 움직이면 많은 산소를 가져올 수 있게 심장과 폐의 기능이 발달합니다. 매일 지속하면 심폐 기능이 강화되는 거죠.또한 조깅이나 걷기는 다리를 중심으로 근육이 사용되기 때문에 근력 강화에도 효과적입니다.

처음에는 가벼운 조깅이나 계단 오르내리는 것만으로 숨이 차던 사람도, 유산소 운동을 매일 계속하면 점차 기초 체력의 향상을 실감할 수 있고, 처음 운동을 시작했을 때와 다르게 점점 무리 없이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유산소 운동을 매일 하는 효과 4. 적당한 땀으로 재충전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일상생활을 보내고 있다면, 땀을 흘릴 기회가 그리 많지 않을 것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여름철 냉방, 차가운 음료 섭취는 몸에 오한을 주기도 하고 어딘가 활력을 잃어버린 것 같은 상태가 되어 버릴 수도 있습니다.

그런 사태를 해소해주는 것도 유산소 운동을 매일 계속하는 이유입니다.

적당한 땀을 흘리는 유산소 운동을 계속함으로써 자립 신경이 정돈되어 기분도 상쾌해질 수 있습니다. 체력뿐만 아니라 정신적 건강 효과를 기대할 수도 있는 것이죠.

"아무것도 의욕이 나오지 않아서."
"마음이 지쳐있는 것 같다."라고 스트레스를 느끼는 사람이라면 더더욱 유산소 운동을 추천합니다.

 

오늘은 유산소 운동을 매일 해도 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앞서 설명해드렸던 것과 같이 몸과 마음의 건강면에서 유산소 운동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는데요, 매일 진행할 수 있다면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꾸준히 매일 진행해보도록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