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근경색 전조증상, 원인, 예방법 이것만 알아가세요.

심근경색 전조증상이 무엇인지 몰라 불안하신가요? 요즘 들어 건강 관련해서 많은 사람들이 걱정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사회가 발달하면서 여러 가지 병들이 괴롭히고 있는 것도 사실이죠. 하지만 그 속에서도 예방을 할 수 있고 많은 정보들로 미리 대처할 수 있는 것이 또 현재 상황이기도 하고요. 오늘은 심근경색 전조증상 및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심근경색 전조증상
심근경색 전조증상

심근경색이란?

심장질환의 가장 큰 원인은 스트레스라고 꼽을 수 있습니다. 혈관을 수축시켜서 심장과 혈관에 무리를 주게 되고, 이로 인하여 혈액순환 장애가 일어날 확률이 높아집니다. 심장 근육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혈전에 의해 막히게 되고 영양분과 산소가 공급되지 않으면 심장 근육이 죽게 되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것이 바로 심근경색입니다.

심근경색 전조증상심근경색 전조증상심근경색 전조증상
심근경색 전조증상

심근경색 원인

상세한 심근경색 원인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1. 고지혈증 (이상지질혈증)

이상지질혈증이라 불리는 고지혈증은 각종 심혈관 질환의 발병률을 높이는 원인입니다. 인체에 유해한 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LDL) 및 중성지방의 수치가 높거나 인체에 이로운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HDL) 수치가 낮을 경우 해당하게 되는데요, 저도 건강검진을 받고 이상지질혈증의 의심이 있다고 하여 관리 중에 있습니다.

고지혈증 동맥경화고지혈증 동맥경화
고지혈증 동맥경화

2. 동맥경화증

 

 

 

사실 심근경색의 가장 근본적인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 것 중 하나입니다. 혈관 벽에 콜레스테롤이 침착되어 혈관 내경이 좁아지고, 그로 인해 혈류 장애가 유발되는 것이 심근경색의 가장 큰 요인입니다.

 

3. 가족력

심근경색 가족력심근경색 가족력고혈압
가족력

유전에 의한 원인도 꼽을 수 있겠는데요, 가족 중에 뇌졸중, 심장병 등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 심근경색 발병률이 아주 높아질 수 있습니다.

 

4. 고혈압 및 당뇨

만성질환인 고혈압 및 당뇨는 어디에도 좋지 못하겠죠. 해당 질병은 혈관 질환에 의하여 뒤늦게 발견되는 사례가 많다고 하니 관리가 필요합니다.

 

 

 

참조할만한 포스팅
고혈압 낮추는 방법 이것으로 지킵시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BEST 5 및 고혈압 약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기
고혈압 증상과 원인 - 고혈압에 좋은 운동까지 한번에!

 

5. 기타

비만비만
비만
흡연흡연
흡연

흡연 및 운동부족, 비만과 같은 일상적인 요소들도 심근경색의 원인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꾸준한 운동이 꼭 필요하겠네요.

 

참조할만한 포스팅
내장지방 빼는 법 - 효과적인 음식 TOP 5
내장지방 빼는 법 음식, 운동방법, 생활습관 총정리

 

심근경색 증상

대부분의 심근경색 증상은 가슴이 아픈 것을 주로 꼽습니다. "가슴이 아프다", "가슴을 쥐어짜는 것 같다" 등 가슴의 좌측 부위가 아프다고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근경색 증상심근경색 증상
심근경색 증상

이런 증상 없이도 "명치가 아픔", "가슴이 답답하면서 묵직함", "소화가 안 되는 것 같음", "속이 쓰림" 등의 증상도 있는데 이런 흉통을 호소하기도 전에 갑작스럽게 실신이나 심장마비로 응급실에 실려가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조심해야 합니다.

 

 

 

심근경색에 좋은 음식

1. 연어

연어연어연어
연어

연어에는 오메가3가 혈전 발생을 방지하고 혈압을 안정시켜 주는 등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연어를 섭취하기 어렵다면 오메가 3을 꾸준히 복용해서 심장 건강 외에도 혈관질환 예방도 할 수 있으며 콜레스테롤 수치와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 사전에 심근경색을 예방할 수도 있습니다.

 

2. 견과류

견과류견과류견과류
견과류

흔히 견과류는 혈관을 청소해주는 청소부로도 알려져 있는데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요즘은 하루견과처럼 하루에 일정량 견과류를 챙길 수 있게 해주는 제품들도 많기 때문에 꾸준히 챙겨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마늘

마늘마늘마늘
마늘

마늘의 알리신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많이 주는데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주니 심장병 예방에 효과가 탁월합니다.

 

4. 양파

양파양파양파
양파

피를 맑게 해주는 양파는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으로 유명합니다.

 

5. 현미

현미현미
현미

현미는 식물성 섬유가 풍부하여 동맥경화 원인이 되는 콜레스테롤을 배출하는 효과가 탁월합니다. 소화력이나 장 운동에도 좋아 배변 활동에도 도움을 줍니다.

 

심근경색 예방법

1. 식습관 개선

기름지고 짠 음식을 주로 섭취하신다면, 콜레스테롤 관리를 위해서라도 채소 위주의 식단을 구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염분 섭취를 줄이고 앞서 말씀드린 심근경색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하신다면 심장 건강을 챙기면서 심근경색을 사전에 예방하실 수 있으시리라 생각됩니다.

 

 

 

2. 운동

유산소 운동유산소 운동유산소 운동 무산소 운동
유산소 운동

평소 강도가 낮은 유산소나, 무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은 심폐 기능 향상 및 노폐물 배출에 좋으므로 혈관 건강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스트레스 조절 및 휴식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입니다. 스트레스가 많이 쌓이지 않도록 운동이나 여행, 명상 등 개인의 취미를 가지고 적절히 해소해 나가야 합니다. 또한 운동 후 휴식이 필요하듯이 심장에게도 충분한 휴식이 필요하므로 하루 7~8시간은 충분히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칭스트레칭
스트레스 조절

 

참조할만한 포스팅
스트레스 해소 및 진정을 위한 9가지 방법

흔히 하는 착각, 협심증과 심근경색의 차이

이 두가지 질병은 심장동맥의 동맥경화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라서 공통점이 있어 대부분 유사하다고 생각하실 수 있으시나 협심증과 심근경색은 명백히 다릅니다. 혈관이 좁아지는 것은 협심증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심근경색은 단순히 심장동맥이 좁아져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동맥경화에 의해 30~40% 정도 좁아진 혈관의 안쪽에 붙어있던 기름 찌꺼기가 터지면서 생기는 병입니다. 그러므로 심근경색은 평소 별다른 협심증 증상이 없고 건강검진 때 정상으로 나온 사람이라도 갑자기 발생할 수 있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심근경색 전조증상, 원인, 예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정기적인 건강검진만으로 찾아낼 수 없을 수 있다고 하니 꾸준히 몸을 가꾸면서 건강을 챙기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하루에 하나씩 작게 쌓이는 습관들이 내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비결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