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 세로줄 원인 및 관리법 한번에 확인하기

손톱 세로줄 원인이 무엇일 거라고 생각하시나요? 혹시 본인도 손톱에 세로줄이 현재 계신가요? 건강에 이상신호가 왔을 때 흔히 손톱에서도 그 현상들을 미리 보여주기도 합니다. 오늘은 손톱 세로줄 원인 및 관리법을 한 번에 확인해보시겠습니다. 손톱 세로줄 원인을 확인하게 되면 그에 맞는 관리법은 자동스럽게 따라오게 될 테니까요.

 

건강한 손톱은 매끈하고 뿌리 쪽이 반달 모양인 거 알고 계시죠? 저도 손톱 세로줄 원인 확인하고 저에게 맞는 관리법으로 건강한 손톱 되찾았습니다! 여러분도 손쉽게 손톱 세로줄 원인 확인해보시죠!

손톱 세로줄 원인
손톱 세로줄 원인

손톱 세로줄 원인

1. 영양결핍

손톱 세로줄 원인손톱 세로줄 원인손톱 세로줄 원인
손톱 세로줄 원인

손톱은 아시다시피 90%의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영양이 부족하면 손톱에 세로줄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무리한 다이어트나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섭취하지 못했을 때 이런 현상이 나타나니 주의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

2. 노화

손톱 세로줄 원인손톱 세로줄 원인손톱 세로줄 원인
손톱 세로줄 원인

손톱 세로줄 원인의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노화'입니다. 피부가 나이가 들듯이 손톱도 나이가 든다는 건데요, 피부 표면 아래에서 새로운 피부가 생성되어 죽은 세포를 대체하는데 노화로 세포 회전율이 둔화되며 손톱에 울퉁불퉁한 세로줄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3. 수분 부족

손톱 세로줄 원인손톱 세로줄 원인손톱 세로줄 원인
손톱 세로줄 원인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피부뿐만이 아니라 손톱에도 건조함이 생겨 손톱 세로줄 원인 증상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하루에 충분히 물을 섭취하는 것은 피부, 손톱뿐만 아니라 다이어트에도 좋으니 꼭 잊지 말고 챙기세요.

 

 

 

4. 외상

손톱 세로줄 원인손톱 세로줄 원인손톱 세로줄 원인
손톱 세로줄 원인

손톱에 검은줄이 생기는 이유로 손톱 아래에 혈관이 손상되어 손톱에 검은줄 또는 갈색줄이 나타나는 현상을 들 수 있습니다. 문에 손이 끼었던 적 있으시죠? 이럴 때 상처가 생겨 혈관이 손상되면 손톱 아래에 줄이 생기게 됩니다.

 

5. 편평 태선

손톱 세로줄 원인손톱 세로줄 원인손톱 세로줄 원인
손톱 세로줄 원인

편평 태선은 염증세포가 체내 단백질을 공격하는 자가면역질환으로 만성 피부염 상태인 편평 태선을 앓는 사람 중에 약 10%가 손톱 세로줄을 유발합니다.

 

6. 갑상선 기능 항진증

손톱 세로줄 원인손톱 세로줄 원인손톱 세로줄 원인
손톱 세로줄 원인

공부를 하다 보면 갑상선은 어디 하나 영향을 안 끼치는 곳이 없는 것 같습니다. 몸의 신진대사와 상관이 있기 때문인데요, 갑상선 호르몬이 과다 분비하게 되면 갑상선 항진증이 생깁니다. 이는 피로감, 체중감소, 집중력 저하, 불면증 등의 증상을 가져오는데 그중 손톱 세로줄 원인도 함께 가져오기 때문에 손톱이 깨지는 상황이 된다고 합니다.

 

 

 

7. 원형탈모증

원형탈모원형탈모원형탈모
원형탈모

원형탈모는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면서 하나나 여러 개의 머리가 없는 부분들이 생기는 것을 원형탈모라고 합니다. 이런 원형탈모 환자 중 15%는 손톱 세로줄이나 융기 및 함몰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탈모 자체가 바이러스 감염, 외상, 호르몬 변화에 의해 발생하다 보니 손톱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입니다.

 

8. 말초혈관질환

손톱 세로줄 원인손톱 세로줄 원인손톱 세로줄 원인
손톱 세로줄 원인

순환계에 영향을 미치는 말초혈관질환(PVD)은 동맥, 정맥 모든 혈관에 영향을 미치고 동맥경화로 인해 좁아지거나 혈관 내에 플라크가 형성됩니다. 이 수축으로 인하여 혈액순환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모든 장기에 산소공급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이는 손톱에 세로줄을 만들어내는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9. 흑색종

손톱 세로줄 원인 중 가장 심각한 문제인 흑색종은 피부암의 일종입니다. 손발톱 흑색종 증상은 손발톱 주변 피부로 갈색, 적갈색 세로줄이 확장되며 출혈이 생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경우에는 퍼지기 전에 빨리 의사 진찰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손톱 세로줄에 좋은 음식

앞서 설명했듯이 영양의 결핍, 수분 부족, 단백질 부족 등이 손톱 세로줄 원인들로 확인되었었습니다. 

 

1. 생선

등푸른 생선등푸른 생선
등푸른 생선

생선은 오메가 3 지방산, 단백질과 비타민D가 풍부하여 손톱 건강에 좋습니다.

2. 달걀

달걀달걀
달걀

달걀 또한 단백질이 풍부하고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어 좋습니다.

3. 우유

우유우유
우유

하루 1~2잔씩 드시면 손톱이 부러지지 않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습니다. 또한 단백질과 철분의 공급이 좋아 뼈도 튼튼해지고 피부 재생에도 좋습니다.

 

 

 

4. 바나나

바나나바나나
바나나

바나나는 칼륨과 마그네슘이 풍부하여 손톱을 윤기 있게 가꿀 수 있고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5. 수분

수분섭취수분섭취
수분섭취

수분은 사람이 살아가면서 꼭 필요로 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세포에도 좋을뿐더러 손톱 건강에도 이로운 수분, 빠짐없이 꼭 챙기십시오.

 

오늘은 손톱 세로줄 원인과 손톱에 좋은 음식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작은 것이라고 무시하기보다는 몸에 변화가 생긴다면 꼭 병원을 방문하고 의사와 논의하여 조기에 병들을 확인하고 처리해야 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