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직원 국가자격증 종류와 취득방법 한번에 알아보기

보육교직원 국가자격증에 대한 관심이 한창 높아지고 있는 시기라고 생각이 되는데요, 맞벌이 부부가 증가하면서 자녀를 어린이집에 맡기는 경우가 많다 보니 보육교직원의 일자리가 확대되어 가는 것 같습니다. 보육교직원 국가자격증은 보건복지부 장관이 검정 및 수여하는 자격인데, 보육교직원의 전문성을 향상하며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합니다. 

보육교직원 국가자격증 종류와 취득방법들을 한 번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육교직원 국가자격증
보육교직원 국가자격증

보육교직원 국가자격증 종류

반응형

1.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격증 종류

영유아의 성장·발달의 자연스러운 과정에 있어 보호와 교육적 측면의 전문가로서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지적 발달을 균형 있게 격려할 수 있도록 교육방법을 연구하고 적용하는 교육자입니다. 영유아와 공감력, 자애로움, 대인관계 능력 등의 개인적인 자질과 전문지식, 교육기술, 보육에 대한 전문적 자질을 갖추어야 하는 인원입니다.

보육교사보육교사
보육교사
보육교사 자격증 종류
보육교사 자격증 종류

2. 어린이집 원장의 역할과 자격증 종류

어린이집 원장 자격증 종류
어린이집 원장 자격증 종류

어린이집 원장은 영유아 및 그 가족에게 통합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규모 공동체를 운영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소규모 조직장으로서 조직운영 제반 업무를 담당하고 보육철학 제시, 예산 계획 및 집행, 보육 운영 계획 수립 및 평가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어린이집 원장은 보육교직원 특성에 관한 지식, 인사조직 이론, 영유아 발달, 영유아 교수방법에 관한 지식 등 전번적인 전문성을 지니고 있어야 합니다.

 

 

 

3.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격증 종류

장애여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자격증 종류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자격증 종류

기본적으로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라고 해서 일반 보육교사와의 역할과 특별히 다를 바는 없습니다. 똑같이 교육방법을 연구하고 적용하는 교육자이며 교육기술 등에 전문적 자질을 갖추어야 하는 인원입니다.

 

보통 보육교직원 국가자격증을 생각하시면 제일 먼저 떠오르시는 것이 보육교사가 아닐까 싶습니다. 어린이집 원장, 장애영유아 보육교사는 보육교사 자격증 1급이 있어야지만 가능합니다. 즉 경력이 필요하다는 말이죠.

 

그럼 사회초년생이나 고등학교를 졸업한 인원은 어떤 자격증을 따야 할까요? 보육교사 2급 자격증입니다.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 필수로 충족시켜야 할 조건들이 몇 가지가 있습니다.

  • 전문학사 학위 취득 후 실습(필수과목 8과목, 이론수업 8과목, 실습)
  • 혹은 학점은행제를 통해 취득 조건 충족

전문학사 학위 취득

일단 학사(전문대 이상)에서 17과목(51학점) 취득 혹은 학점은행제를 통해 1차적 조건이 충족이 되면 실습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실습은 보육 시설에서 6주간 진행을 하며, 실습이 마쳤을 때 챙겨야 할 서류들이 있으니 자격증 신청 시 꼭 확인이 필요합니다.

 

서류를 챙긴 이후 보육교사자격증 홈페이지에서 아래와 같이 신청할 수 있으며 약 3주 정도 시간이 걸린다고 하네요.

보육교사 자격증 신청 절차
보육교사자격증 신청 절차

어린이집 원장이나 장애영유아 보육교사는 어떻게 취득을 할 수 있을까요? 어린이집 원장의 경우 보육교사 1급 자격증 취득 후 3년 이상의 경력이 있어야만 가능합니다.

 

 

 

 

보육교사 1급 자격증은 2급 자격증 취득 후 3년 이상의 경력이 있거나 또는 보육 관련 기관에서 1년 이상의 경력 보유 혹은 보건복지부 승급교육을 이수하시고 나면 1급 자격증이 부여가 됩니다.

장애영유아 보육교사 같은 경우에도 1급 자격증과 특수교육, 재활 관련 교과목 이수 후에 가능하시니 너무 어렵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경력 채우신다고 생각하신다면 금방 취득하실 거라 생각됩니다.

 

보육교직원 국가자격증은 대부분 경력단절이 되신 어머님들이 많이 도전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새롭게 도전하는 만큼 모두에게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좋겠네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