땀복, 사용효과 및 장단점 그리고 주의점

땀복 효과에 대해서 다들 잘 알고 계신가요? 땀복은 체중감량을 하기 위해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한 번쯤은 사용해보셨을 법한데요, 실제로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는지, 올바른 사용법 등과 같이 사소하게 놓치고 있던 정보들을 아래에 보여드릴게요.

다이어트 땀복 효과
다이어트 땀복 효과

땀복은 효과가 있을까요?

반응형

땀복이라고 하면, 권투 선수가 체중 감량 시에 착용하면서 달리고 있는 이미지를 떠올리는 사람이 많을 것 같습니다.

권투선수권투선수권투선수
권투선수

땀복은 축열성이 높은 의류로, 통기성이 없는 재질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내부의 기밀성을 높이고 열을 축적함으로써 마치 사우나 같은 공간을 만들어 발한(피부의 땀샘에서 땀을 분비하는 일)을 촉진합니다.

 

그러나 땀복을 착용했다고 해서, 단기간의 다이어트 효과는 기대할 수 없습니다. 일반적인 트레이닝복에 비해 땀을 더 많이 낼 수 있다는 효과가 있죠. 따라서 체내의 수분량이 감소하면 일시적인 체중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체지방의 감소와는 엄연히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땀복의 장점과 단점

땀복의 장점

 

 

 

땀복의 큰 장점은 다량의 땀을 흘리고, 혈류와 림프의 흐름도 부드럽게 하여 붓기 해소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땀복의 장점땀복의 장점땀복의 장점
땀복의 장점

또한 땀복을 입고 유산소 운동을 하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집니다. 기초대사가 올라가면 지방을 연소하기 쉬워지기 때문에, 쉽게 목표 체중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그 외, 땀복을 착용하여 땀샘을 자극하면 활발해진 땀샘에서 노폐물이 배출되어 미네랄을 포함한 좋은 땀으로 변화하기 때문에 체취 개선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땀복의 단점

땀복의 단점땀복의 단점땀복의 단점
땀복의 단점

땀복의 단점은 착용만으로는 지방 연소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앞서 언급했듯이 땀복은 체중감소를 목표로 하는 등 간접적인 다이어트로 이어집니다.

 

 

 

또 다른 단점으로 축열성이 높은 사양으로 만들어진 땀복은 온도를 조절할 수 없는 점이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쨌든 많은 땀을 흘릴 것이다.", "오래 착용해서 효과를 볼 것이다." 등의 무분별한 사용은, 축척된 열로 열사병이 될 위험성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땀복의 선택방법과 주의점

땀복의 선택방법

땀복은 외형의 디자인성보다, 기밀성이나 방수성 등의 기능을 확인하고 선택해야 합니다. 자세한 선택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밀성이 높은 소재

땀복은 기밀성이 높고 다층 구조의 원단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온성이 높을수록 발한을 촉진하기 쉬워지므로 단열성이나 열을 놓치지 않는 구조로 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기밀성 높은 소재
기밀성 높은 소재

또, 담긴 열이 도망치지 않도록 목부분이나 소매 등 조여줄 수 있는 기능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그렇다고는 해도, 착탈에 시간이 걸리면 힘들기 때문에, 조정하기 쉬운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방수성이나 방풍성

방수성/방풍성
방수성/방풍성

땀복을 착용하고 걷거나 달리면 안쪽은 땀으로 젖어 버립니다. 또, 날씨에 따라서는 비바람에 노출되는 기회도 많아, 방수성이나 방풍성 등 기능 체크를 빠뜨릴 수 없습니다.

그중에 사우나에서도 착용하고 싶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적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통상 유통되는 땀복으로는 어렵기 때문에, 그 경우는 사우나 전용 땀복 구매를 검토해 보는 것이 좋겠죠?

 신축성이나 핏감

신축성이나 핏감신축성이나 핏감
신축성이나 핏감

운동 시에 착용하는 땀복은, 움직이기 쉬운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어깨 둘레가 뻣뻣해지거나 다리를 잘 올릴 수 없는 타입이면 운동 시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물론 운동 효율도 떨어지게 되는 것은 당연합니다. 쾌적하게 몸을 움직일 수 있도록, 신축성이 있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사람에 따라 의류의 착용감이 다르기 때문에 신축성이 없는 타입이라면 한 사이즈 큰 것을 선택하는 등 움직임의 방해가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땀복 사용 시 주의점

땀복 효과는 격렬한 운동을 하지 않아도 다량의 땀을 흘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평소보다 몸에 수분 공급하는 것에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참고할만한 포스팅

수분 섭취의 중요성 당신의 몸을 지키는 중요한 요소 - 1편

수분 섭취의 중요성 당신의 몸을 지키는 중요한 요소 - 2편

땀복 사용시 주의점땀복 사용시 주의점
땀복 사용시 주의점

"땀을 많이 흘리면 금방 날씬해질 거야!", "계속 착용하면 금방 효과가 나오겠지?" 등과 같이 무리해 사용하면 탈수 증상이나 열사병이 올 수 있습니다. 무리하여 몸이 힘들어지면 바로 벗고 시원한 장소에서 몸을 쉬어야 합니다.

땀복은 선택 방법이나 사용 방법을 잘 인지하지 못해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없거나, 구입 후 후회할 가능성도 있을 것입니다. 소재나 착용감이 나쁘면, 입지 않는 채 방치해 버리는 일도 있습니다.

 

 

 

구매 전 땀복 효과에 관련된 내용 충분히 숙지하시어 본인에게 맞는 알맞은 운동복으로 이번 다가오는 여름 대비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